당 공관위, 후보 공모 때 경력 표기 허용

민주당, 호남 경선서 ‘文·靑’경력 허용 여부…지역정가 관심
당 공관위, 후보 공모 때 경력 표기 허용
경선 활용 미정에도 후보들 간 희비 교차
“능력 관계없이 민심 왜곡” 목소리도
 

더불어민주당이 20~28일까지 4·15 총선 후보 공모에서 청와대 경력 표기를 허용하면서 당내 경선에서까지 청와대 경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지역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70%에 달하는 호남에서 현 정부 직함을 사용하는 후보의 지지율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높게 나오는 등 후보들간 유불리가 달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16일 민주당 공직후보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당사에서 회의를 갖고 총선 후보 공모기간을 20일부터 28일까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당내 경선 때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적시한 경력 활용 허용 여부에 대해선 확정하지 않았다.

제출 서류 중 대표경력의 경우 2018년 지방선거 기준을 준용해 ▲6개월 이상의 경력만 기재 ▲증명서 제출 필수 ▲각각 25자 이내의 2개 경력 등의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허위경력 기재 시 공천 배제 등 불이익 방침도 정했다. 해당 경력은 공관위 심사 중 후보 경쟁력 평가에도 활용된다.

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 경선 당시 청와대 경력, 장·차관급 이상의 정부 경력에 한해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명기해 해당 경력을 기재하는 것을 허용한 바 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2016년 20대 총선 때는 사용이 금지됐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번 결정은 경선 때 (활용)하는 것과는 무관하다”며 “경선 때 사용하는 경력은 선관위에서 결정하는 것이고 이번에 우리는 후보자의 제출 서류에 적는 기준”이라며 ‘청와대 경력’의 경선 활용과는 선을 그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압도적인 호남에서는 후보 공모를 넘어 당내 경선까지 청와대 등 정부 경력을 허용할 지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대통령 이름 적시 여부에 따라 지지율 추이가 달라지는 만큼 각 후보 캠프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광주 지역에서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로 선관위에 등록한 이들은 총 19명이며, 이 중 14명이 문재인 대통령 관련 경력을 사용하고 있다.

청와대 출신 인사로는 ▲윤영덕 전 행정관(광주 동남갑) ▲전진숙 전 행정관(광주 북구을) ▲민형배 전 사회정책비서관(광주 광산을) ▲박시종 전 국정상황실 선임행정관(광주 광산을) 등 4명이다.

이밖에 양향자 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광주 서구을), 고삼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광주 서구을) 등 2명은 차관급 이상 대통령 임명직을 강조하고 있다. 조오섭 전 문재인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변인(광주 북구갑)을 비롯한 대통령 직속 위원회 소속도 5명이다.

공모나 경선 때 대표 경력으로 사용하기 힘들지만 여론조사 등을 염두에 두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직함을 내건 이들도 3명이다.

이는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명칭이 포함된 이력 사용이 현저히 유리하다는 판단 탓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관련 경력이 쓰일 경우 10% 가까이 높은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일부 예비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에서 활동한 경력이 후보자 능력과 상관없이 지지율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자칫 유권자들의 민심과 당내 경선을 왜곡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광주 지역 한 예비후보는 “지역 특성상 문 대통령 관련 직함이 들어가는 경우 후보의 자질과 능력에 관계없이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는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게 되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