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블루에너지-한전공대 설립

‘한 뜻·한 마음’ 지역사회 역량 집중…2022년 개교 ‘이상무’

세계적 수준 에너지 특화대학 육성 위한 설립 ‘속도전’

대통령도 적극 지지 약속…기금조성·법 제정 등 ‘탄력’
 

‘청정 전남, 블루이코노미’ 핵심 중 하나인 세계 최고 에너지특화 공과대학을 목표로 하는 한전공대 설립작업이 속도전을 예고하고 있다. 사진은 한전공대 조감도./남도일보 DB

2020년 새해부터 세계 최고 에너지특화 공과대학을 목표로 하는 한전공대 설립작업이 속도전을 예고하고 있다.

교육부의 학교법인 인가가 해를 넘기며 당초 계획된 일정보다 늦어지긴 했지만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총장 초빙, 교직원 채용, 캠퍼스 조성 사업 등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전공대 설립은 ‘대통령 공약’이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정책으로 범정부 차원의 강력한 지원이 필요하다.

전남도는 글로벌 에너지신산업 시장 선점과 국가 미래 전략산업 선도를 위해 한전공대를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열린 한전공대 설립 비전선포 및 범시도민 지원위원회 출범행사 모습./남도일보 DB

▶학교법인 인가 언제쯤

한전공대는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내 부영CC 일원 40만㎡ 부지에 학생 1천명(대학원 600명·학부 400명) 규모로 설립 예정이며 연구소 및 클러스터는 인근 농경지 등 80만㎡ 부지에 조성된다.

교육부의 학교법인 인가가 해를 넘기며 당초 계획된 일정보다 늦어지긴 했지만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총장 초빙, 교직원 채용, 캠퍼스 조성 사업 등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오는 31일 대학설립심사위원회를 열고 한전공대(가칭) 법인 설립 인가를 위한 심사를 한다. 관련 절차상 대학설립 인가를 받기 전 법인 설립 인가가 먼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두 절차가 마무리돼야 대학설립도 최종 확정된다.

위원회는 외부인사인 위원장을 비롯해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명단은 비공개다. 별다른 결함 사유가 없을 경우 법인설립 인가는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전남도는 사립대학 설립 인가가 보통 2~3차례 심의를 거칠 정도로 까다롭게 진행된다는 점에서 이번 ‘계속 심의’결정이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고 있다. 법인 인가 결정만 한 달간 연기됐을 뿐 대학 설립과 관련된 다른 절차들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2022년 개교는 정상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학 설립 주체인 한전은 학교법인 인가와 함께 캠퍼스 설계발주 등 개교를 위한 전반적인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해 7월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빛가람전망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전공대 부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 모습./전남도 제공

▶민간주도 지원위 활동 본격화

한전공대 설립 비전이 선포되고 광주전남 지원위원회가 출범해 한전공대 설립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하기로 했다.

지원 위원회는 고문 27명과 위원 53명 등 총 80명으로 구성됐다. 고문은 광주·전남지역 대학 총장, 도의원, 상공회의소회장, 저명인사, 향우회장, 향우기업인을 위촉하고 위원은 광주시를 비롯한 전남 22개 시군의 사회단체장이 위촉됐다.

지원위원회 위원장은 이재훈 에너지밸리포럼 대표(전 산업부·지식경제부 차관)를, 부위원장에 이건철 동신대 교수와 박기영 순천대 교수를 선출했다.

또 총괄지원, 대학 설립 지원, 연구소 유치 지원, 클러스터 조성 지원, 정주여건 개선 지원 등 5개 분과위원장을 임명하고 범시도민 지원위원회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지원위원회는 한전공대 설립 당위성을 홍보하고 한전공대와 연계한 광주-전남-전북지역 상생협력, 대학 간 공동연구 등 협력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된 법령을 제·개정 요청하고 국가 랜드마크 연구시설 유치, 산학연 클러스터 기업 유치 공동 노력, IT에너지 영재학교 유치, 정주 여건 개선 등 한전공대가 2022년 3월 정상 개교되도록 민간차원의 지원 업무도 한다.

민간 주도의 ‘범나주시민 지원위원회’도 구성돼 활동에 돌입하고 있다. 이들은 한전공대 설립과 2022년 3월 정상 개교를 목표로 대학설립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대정부·대국민 홍보활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지원위는 ▲총괄지원 ▲대학설립 지원 ▲클러스터 조성 지원 등 3개 분과로 세분화해 활동할 방침이다

▶특벌법 제정 순조

정부 재정 지원 근거가 될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산업자원부 기금인 ‘전력산업진흥기금’으 활용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시행령 개정은 이달 중으로 내부 절차가 마무리되면 입법예고, 법제처 심의,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3월 완료될 것으로 전망이다.

‘한전공대 특별법’으로 불리는 ‘에너지 산업 인재 육성 지원에 관한 특별법’ 초안도 한전과 전남도가 공동으로 마련하고 있다. 내년 총선 이후 국회에서 곧바로 논의가 가능토록 변호사 자문 등을 거쳐 법안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7월 나주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한전공대가 예정대로 2022년에 개교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며 “정부도 빛가람혁신도시를 에너지밸리로 특화시키고, 에너지밸리가 차세대 에너지신산업의 거점으로서 성장하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법인설립 절차가 다소 늦어지고 있긴 하지만 2022년 개교를 목표로 정상적으로 설립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한전공대가 세계 최고의 에너지특화대학으로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