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행동 500회 참석

강제동원 피해자, 日에 ‘공식사과·배상’ 촉구
금요행동 500회 참석
“배상이행·협의 마련”
 

지난 17일 양금덕 할머니 등 광주지역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일본 도쿄 외무성과 미쓰비시 본사에서 집회를 한 뒤 ‘공식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는 요청서를 전달했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

광주지역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강제동원 문제 해결 촉구 일본 금요행동 500회 집회’에 참석해 일본정부와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 측에 ‘사과와 배상’을 요구했다.

19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등이 지난 17일 일본 도쿄 외무성과 미쓰비시 본사에서 집회를 한 뒤 ‘공식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는 요청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에 전달된 요청서에는 ‘강제동원에 대한 역사적 사실 인정과 사과’ 등을 요구하는 3가지 사안이 담겼다.

일제 강점기 초등학생들을 모아 강제로 일본으로 끌고가 노역을 시켰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정과 사과, 사과의 증거인 적절한 금전배상과 관련한 전범기업과 피해자들 사이의 자발적 협의 방해금지, 동일한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적 교훈을 후대가 계승할 수 있는 사업 실시 등을 요청했다.

전범기업 미쓰비시 측에는 강제동원 사실 인정과 함께 대법원의 배상 판결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한국 대법원은 지난 2018년 11월29일 피해자들이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대해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명령했지만 1년 2개월이 지나도록 판결을 따르지 않고 있다”며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협의 자리를 마련하고 배상판결 이행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