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재난인문학사업단, 21일 국내학술대회

‘왜 재난인문학인가?’ 주제

조선대학교 재난인문학연구사업단(단장 강희숙)은 21일 오전 11시 조선대 경상대학 8층 세미나A실에서 ‘왜 재난인문학인가?’를 주제로 제2회 국내학술대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국내학술대회는 왜 재난을 인문학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지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난의 역사 속에서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의 재난에 대한 인식과 대응 양상을 알아보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재난인문학연구사업단장인 조선대 강희숙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동아시아 재난에 대한 인문학적 담론의 모색’을 주제로 한 기조 발표로 시작된다. 이어 ‘제1부 재난과 인문학’, ‘제2부 재난과 역사’로 나눠 주제 발표가 진행되고, 마지막 종합토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1부 재난과 인문학에서는 ‘재난 이후 인문학적 실천-세월호의 ‘바람’에게’(한순미, 조선대), ‘재난인문학 정립을 위한 철학의 역할’(박승현, 조선대)의 발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한국 재난 인식과 대응의 메타 역사-근대 이전 시기를 중심으로’(고태우, 조선대), ‘9세기 일본의 재난 발생과 신라인 디아스포라’(정순일, 고려대), ‘오행지를 통해 본 한인(漢人)의 재난 인식’(권민균, 동아대)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종합토론에서는 신형철 조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재난인문학의 방법론과 가능성을 고찰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선대 재난인문학연구사업단은 ‘동아시아 재난의 기억, 서사, 치유: 재난인문학의 정립’이라는 연구 어젠다로 7년간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단은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동아시아 각국의 재난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지평을 열어갈 계획이다.

강희숙 단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동아시아 ‘재난의 역사’를 다시 읽음으로써 삶과 죽음, 개인과 공동체, 자연과 인간을 둘러싼 ‘인문학적 물음’에 대한 사유를 확장하는 한편 재난 연구의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