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에너지 분야 교류 활성화 공로 인정

몽골, 류재선 전기공사협회장에 훈장 수여

전기·에너지 분야 교류 활성화 공로 인정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장(왼쪽)과 주한몽골대사관 바트사이항 푸렙삼보 경제상무 참사관./전기공사협회 제공

한국전기공사협회는 28일 류재선 회장이 이날 서울 용산구 몽골대사관에서 몽골 정부훈장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몽골 정부는 류 회장이 그동안 전기공사협회를 이끌며 한국과 몽골 간 전기·에너지 분야의 교류 활성화에 앞장서 몽골의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높이 평가를 훈장을 수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공사협회는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동북아 슈퍼그리드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으로 보고 몽골과의 협력 강화에 주력해왔다.

몽골은 풍부한 일조량과 풍량을 갖춰 태양광과 풍력발전에 유리한 곳으로 고비사막 일대는 1천300GW 규모의 잠재적 전력 생산규모를 보유하는 등 핵심지역으로 꼽힌다.

류 회장은 한국과 몽골 양국의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양국 협력 포럼에 전기산업계를 대표하는 위원으로 활동해왔다.

특히 2018년 몽골에서 개최된 한국-몽골 협력 포럼에 등에 참석하고 다바수엔 몽골 자원에너지부 장관과 만나 협력관계를 논의하기도 했다.

한국과 몽골은 지난해 4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몽골 외곽 광산지역에 국내 최초로 맞춤형 풍력발전기를 설치하고 국내 최초로 현지맞춤형 풍력발전기를 개발해 몽골에 설치하는 등 최근 들어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