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민단체 “영어유치원 전면 금지해야”

월 수업료 최대 100여 만원 수준

과도한 사교육비·특권교육 지적

광주의 한 영어유치원. /학벌없는사회를위한시민모임 제공
광주지역 한 교육시민단체가 지역 일부 학원에서 편법으로 운영하고 있는 이른바 영어유치원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3일 ‘광주교육의 SKY캐슬, 유아대상 학원(영어유치원) 운영을 전면 금지하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영어유치원은 관련 법망을 교묘히 피해가며 고소득층을 주 대상으로 성행하고 있는데, 시교육청은 제대로 된 현황 파악도 하지 않은 채 뒷짐만 지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광주에서 운영되고 있는 12곳의 영어유치원 월 수업료(5세 기준)가 적게는 60여만원에서 많게는 90만원에 이르고, 정규수업 이후 이뤄지는 방과후과정비 및 특별활동비 등을 포함하면 교습비가 적게는 100여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모임은 “영어유치원은 특권교육의 출발점으로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과 장시간 학습부담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면서 “영어유치원에서 사립초교 진학으로 이어지는 특권 교육 트랙은 점점 더 공고해져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부분 영어로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방과후과정 및 특별활동을 이어갔고, 일부 영어유치원의 경우 인근 학원 패키지 상품을 운영하는 등 어린 나이의 유아임에도 장시간 학습으로 인해 건강한 성장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민모임은 “교육의 시작부터가 달라지면서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등 교육당국은 영어유치원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한 점에 대해 반성하며, 지금이라도 영어유치원 전수조사 등을 통해 제대로 된 실태파악 및 피해구제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