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유네스코에 청원… “군함도 韓人 강제노역” 日 정부 사실왜곡 시정 조치 유네스코가 감시해야

일본 정부, 2015년 산업유산 등재 당시 강제노역 있음 인정…인포센터 설립 약속

2017년 보고서, 일본산업 지원한 한반도 출신자 있었다고 포장…강제노역 표현 없음

2019년 보고서도 강제노역·희생자 기리는 어떤 조치도 없고 표현 배제

유네스코, 일본정부에 전체 역사 이해할 수 있는 해석 마련 권고 …충실 이행 요구

반크, 약속 이행 감시 책임 유네스코가 1차 청원 대상 …일본 외무부 2차 대상
 

군함도 전경. 1940년대 수많은 조선인이 강제 징용 당한 곳이다. 섬의 모양이 일본 해상군함 ‘도사’를 닮아 ‘군함도’라 불린다./연합뉴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VANK)는 3일 세계 최대규모 청원사이트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유네스코(UNESCO)는 군함도(端島·하시마섬)에서 벌어진 한국인 강제노역 사실을 분명히 밝히지 않고, 사실을 왜곡하는 일본 정부에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는 내용의 청원(chng.it/WmQWFM4T2V)을 올렸다고 밝혔다.

‘유네스코가 전쟁을 지지한다고? 우리는 유네스코가 일본의 후속 조치를 철저히 감시할 것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청원은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에 제출한 군함도 보고서에서 한국인 강제 노역 역사를 인정하지 않는 사실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는 캠페인의 하나다.

일본 정부는 2015년 7월 군함도 등 일본 메이지 시대 근대산업 시설 23개소를 유네스코에 산업 유산으로 등재할 당시, 한국인의 강제 노역 사실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관련 인포메이션 센터 설립을 약속했다.

그러나 일본은 201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한 첫 보고서에 ‘강제 노역’이란 표현을 쓰지 않고 ‘일본 산업을 지원한 많은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는 내용을 제출했다. 2019년 두 번째 보고서에도 강제노역 인정이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어떠한 조치 사항도 각각 포함하지 않았다.

이에 유네스코는 일본 정부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할 것을 권고하고, 그것을 충실히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군함도 광부들이 사용한 아파트 전경.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31일 1940년 조선총독부가 생산한 ‘노무자원 조사에 관한 건’이란 제목의 기록물 원본과 고 김광렬 선생이 2017년 국가기록원에 기증한 조선인 강제동원 관련 문서와 사진, 도면 등 총 2,337권 중 일부 기록의 원본을 공개한 자료 중 한장의 사진이다./연합뉴스

반크는 청원에서 “우리는 유네스코에 ‘일본 메이지 근대산업 시설 23개소’ 등재에 관한 일본의 후속 조치 감시를 촉구한다”며 “일본 정부가 등재 당시 했던 약속을 이행하라고 적극 나서서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크는 1차 청원 대상을 유네스코, 2차를 일본 외무성으로 지정했다. 이는 유네스코의 권고 사항을 무시하는 일본 정부도 문제가 있지만 이를 감시하지 않는 유네스코의 무책임도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편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지난해 12월 5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에 제출한 군함도(하시마·端島) 보고서에서 한국인 강제 노역 역사도 왜곡한 일본 정부를 고발하는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반크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15년 세계유산으로 등재한 메이지(明治) 시대 산업유산의 두번째 후속 조치 이행경과 보고서에 한국인 강제노역 인정이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 사항 등 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앞서 210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한 첫 번째 보고서에도 ‘강제노역’이란 표현은 없었고, ‘일본 산업을 지원한 많은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는 내용만 있었다.

2015년 일본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올리면서 “몇몇 시설에서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0년대 많은 한국인과 다른 나라 사람이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끌려와 가혹한 환경에서 일하기를 강요받았다‘(forced to work)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조치들을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유네스코는 당시 일본 정부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고, 그것을 충실히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반크의 이번 청원은 각국 유네스코위원회 위원들이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일본 정부에 강력히 항의해줄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발송하는 후속으로 일본의 강제노역 역사 부인 사실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서정현 기자 sjh@namdonews.com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다목적실용위성3호가 촬영한 일본 군함도/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