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호남 지지 기반 ‘민주통합당’ 기대한다

호남지역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옛 국민의당 계열 3개 정당인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진통 끝에 17일 ‘민주통합당’으로 합당을 완료하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각 당의 추인을 받아 합당 절차가 완료되면 의석수는 최대 28석으로 바른미래당의 안철수계 의원 7명이 모두 탈당하더라도 원내 3당으로서 국회 교섭단체 지위를 얻는다. 그러면 당장 ‘선거구 획정’을 결정할 2월 임시국회에서 교섭단체로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 또 ‘기호 3번’으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치를 수 있게 되며, 다음 달 30일 교섭단체 몫으로 지급되는 60억여 원의 선거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3개 정당 통합추진위원장이 합의한 8개 항의 ‘합당합의문’에 따르면 3당 대표와 최고위원 1명씩으로 지도부를 구성하게 된다. 지도부 임기는 오는 28일로 당헌 부칙에 명기하기로 결정했다. 일단 3당 현 대표인 손학규·최경환·정동영 대표가 공동대표제를 꾸리고, 가장 연장자인 손 대표가 상임 공동대표로 28일까지 임기를 수행한다.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 민주통합당 강령에 동의하는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 등과 후속 2차 통합을 완료한뒤 총선을 치른다는 계획이다.

다만 손 대표가 합의문 추인을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손 대표가 아직까지는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발표하지는 않고 있어 손 대표의 결단에 따라 3당 합당 시간이 앞당겨지거나 늦춰질 수 있다. 손 대표의 용단을 촉구한다.

국민들은 대안정치세력이 등장해줄 것을 갈구하고 있다. 3당 합당은 지역주의 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이 결코 아니다. 호남에서 다시 지난 지방선거때와 같은 1당 독식이 돼서는 안된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통합당의 정치적 경쟁 체제 구축이 호남의 가치와 이익을 지킬 수 있다. 또 범호남 개혁지지자들에 대한 선택지 확대와 정치적 약자그룹의 정치권 진출 지원 등을 위해서도 통합이 꼭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