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일본 유권자 절반 이상 “반대”

농도 낮춰 바다에 버리는 방안 추진…올림픽 끝난 후 예상

스캔들 악재로 작용해 아베 정권 지지율 하락세…차기 총리후보 3위

도쿄전력이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구상을 추진하는 가운데 일본 유권자는 절반 넘게 이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4∼16일 18세 이상 일본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59%가 반대하고 27%가 찬성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 등을 이용해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양을 줄인 뒤 이를 원전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 등은 이렇게 보관 중인 물을 기존의 오염수와 구분해 ‘처리수’(處理水)라고 부르고 있으나 삼중수소(트리튬)를 비롯한 일부 방사성 물질은 제거되지 않은 상태라서 여전히 오염수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관 중인 처리수의 양은 올해 1월 23일 기준 약 118만t이며 부지 내 수용 능력 한계가 임박함에 따라 도쿄전력은 처리수의 농도를 낮춘 후 이를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방출 시점은 올해 여름 예정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끝난 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보다 5% 포인트 하락한 47%였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 포인트 상승한 41%를 기록했다.

내각 지지율 하락은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둘러싼 의혹에 관해 아베 총리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벚꽃을 보는 모임에 관한 아베 총리의 설명을 수긍할 수 없다는 답변이 74%에 달했다.

아베 총리는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적인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사적으로 활용했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일본 국회가 진상 규명을 시도했으나 내각부 등이 이에 맞서 관련 문서를 무리하게 폐기했다는 의혹도 이어졌다.

교도통신이 15∼1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아베 내각 지지율이 8.3% 포인트 하락한 41%를 기록하는 등 벚꽃을 보는 모임은 아베 정권에 계속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 여론조사에서 차기 일본 총리로 어울리는 인물에 아베 총리는 3위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이 1위(27%)로 꼽혔고 이어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환경상(18%), 아베 총리(15%),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8%) 등의 순이었다.
 

탈핵시민행동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안 돼”/연합뉴스

한편 한국의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등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14일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해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탈핵시민행동은 이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 방류하면 안전하다고 말하지만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함이 없기에 인류 최악의 해양 오염을 일으킬 것”이라며 이렇게 요구했다.

단체는 “일본 경제산업성 오염수처리대책위원회 전문가 소위원회는 이달 10일 일본 정부에 약 120만 톤에 달하는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권고하는 최종보고서를 제출했다”면서 “이는 장기 저장 방법이 있는데도 경제적 이유로 손쉬운 해결책을 추진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한 후 주변 환경을 관찰하며 관리하겠다고 하지만 오염되고 파괴된 해양 생태계를 과연 어떻게 책임지겠다는 것인가”라며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우리 바다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중대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정현 기자 s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