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지역 현안사업 각 정당 공약에 반영시켜야

광주시와 전남도가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각 정당 공약에 반영할 지역 현안사업을 발굴하고 본격적인 건의활동에 나섰다. 광주시는 정책연구팀에서 전략과제를 선정하는 등 세부내용을 다듬고 있다고 한다. 전남도는 지난해 10월부터 22개 시·군 의견 수렴과 도 사업부서 검토, 광주전남연구원 자문 등을 거쳐 모두 36개 사업을 선정했다.

광주시는 산업경제 분야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혁신 및 노사상생 경제도시 구현, 도시교통 분야는 서남권 교통중심도시 실현과 광주다운 도시재생, 환경안전 분야는 시민이 안전한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문화체육 분야는 품격 있는 문화·스포츠 선진도시 광주 도약, 자치혁신 분야는 주민참여와 민·관이 협력하는 커뮤니티 혁신 광주, 복지인권 분야는 시민 복지 실현 및 인권증진 향상을 삶의 질 향상을 전략과제로 삼았다. 특히 시는 정당별 후보자가 확정되면 광주 군 공항 이전 추진 공약을 후보들에게 요청할 방침이라고 한다.

전남도는 의과대학 유치,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 4세대 원형 방사광 가속기 유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기원 등 4대 핵심과제를 우선적으로 공약 반영에 힘을 쏟기로 했다. 또 올해를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실현의 원년으로 삼기 위해 6대 프로젝트 중 국가계획 반영 및 국비 확보가 시급한 17개 추진과제를 건의사업에 반영했고 지역숙원사업인 흑산공항 조기 건설,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도 포함시켰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각 정당 공약에 반영할 현안사업들은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이다. 따라서 시·도는 현안사업들이 총선 공약에 많이 반영되도록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각 정당과 예비후보들에게 건의하고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아울러 각 정당과 예비후보들은 지역 현안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