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책’ 대학에만 떠넘길 일 아니다

방학을 본국에서 보낸 중국인 유학생들이 입국하기 시작하면서 광주·전남 대학가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난 18~19일 호남대 유학생들의 입국을 시작으로 지역 대학 중국인 유학생들이 속속 입국할 예정이다. 국내 중국인 유학생은 7만1천67명이고 광주·전남 대학에는 3천여명 정도 재학 중이다. 중국의 코로나19 사망자 수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데다 국내에서 감염원을 모르는 29번, 30번 환자 등 51번째 환자가 발생해 잠시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동안 지역 대학들은 교육부의 ‘코로나19’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강을 연기하는 등 학사일정을 조정했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 일부 대학들의 경우 학생 수송에서부터 격리시설 마련, 도시락 배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마다 유학생 기숙사 전용동을 지정하고 열화상카메라, 소독제 비치 등 방역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호남대의 경우 중국학생 입국 때 전세버스로 인천공항에 가서 수송까지 해왔다.

문제는 교육부가 이러한 업무를 일선 대학들에 고스란히 떠넘기고 나몰라라 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들은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관한 모든 비용을 떠안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면서 재정난을 호소하고 있다. 기숙사 격리시설을 마련하는데 이미 많은 비용이 지출된 데다 격리기간 동안 식사와 방역물품 등 해결해야 할 비용이 천정부지라는 하소연이다. 실제로 전남대와 호남대 등의 경우 기숙사 리모델링 비용으로만 억대 비용이 지출됐다고 한다. 대학 측은 당초 계획에 없던 예산이라 여기저기서 끌어다 썼다며 교육부의 조속한 지원을 바라고 있다.

정부의 방역 시책을 따르는 데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은 정부의 의무다. 그렇지 않아도 학생수 감소와 등록금 동결 등으로 재정이 어려운 대학에만 모든 책임을 맡기고 정부 차원의 지원에 인색하다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교육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