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전국 교정시설 접견 제한

소년원 면회도 전면 중단

출·입국 심사 한층 강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 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전국 교정시설의 수용자 접견 등이 제한된다.

법무부는 24일 전국 교정·보호시설 등에 대해 감염증 유입 차단을 위해 수용자 접견을 24일 자로 잠정 제한한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코로나19가 교정시설 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21일 대구·경북지역 일부 교정시설의 수용자 접견을 제한하기로 한 바 있다. 그러다 지난 23일 코로나19 경계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자 전국으로 조치를 확대했다.

다만, 교정시설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접견할 수 있는 ‘스마트접견’은 지금처럼 시행한다. 아울러 공무상(수사) 접견 및 변호인 접견 등을 위한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관계기관 및 단체에 요청했다.

소년원 면회도 전면 중지된다. 범죄예방정책국은 폐쇄형 면회실을 설치해 제한적으로 운영하던 소년원 면회를 중지하고, 화상면회로 대체하기로 했다.

또한 보호관찰소 ‘사회봉사명령’ 및 ‘수강명령’ 집행을 잠정 중지하기로 했다.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각종 교육프로그램은 이미 경계 단계에서 중지된 바 있다. 아울러 치료감호소는 제한적으로 실시하던 정신감정을 전면 중지할 것을 각급 검찰청에 요청했다.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의 경우 기존 ‘경계’ 단계보다 입국 및 출국심사를 한층 강화한다. 보호외국인의 면회 및 반입 물품 등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외국인 보호시설의 일반면회는 전면 제한한다. 영사, 변호사 등의 특별면회 또한 제한하되 면회가 불가피한 경우 일반면회 기준이 적용된다. 보호외국인에게 전달되는 여권, 물품 등은 반드시 소독 후 보관해 전달하는 등 외부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방역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국민과 함께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조기에 극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