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교실 중단 등 근본적 대책 필요”

교육공무직, 코로나19 정부 대책 비판

지난 24일 광주광역시 북구청 직장어린이집 앞에 임시휴원 안내문이 붙어 있다. /광주 북구 제공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유·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연기된 가운데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교육공무직노동자들이 정부 대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돌봄전담사 등이 포함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25일 성명을 내고 “심각한 위험으로 휴업·휴교가 실시돼도 아무렇지도 않게 집단적 돌봄은 계속 운영된다”며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본부는 “이번에도 대통령은 돌봄교실은 끄떡없다는 듯 ‘최대한’ 운영하라고 했다”면서 “교육부는 안전조치를 강화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정부대책은 결코 아이들을 지켜낼 수준이 못된다. ▲발열체크 ▲예방교육실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기침예절만으로 아이들 수십 명을 한 교실에 몰아넣어도 안전할 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돌봄 중단을 포함해 보다 근본적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당국은 교육공무직의 재난상황 대처 요구를 수년째 무시해왔다. 지진, 태풍, 전염병 등의 위험 대처를 열악한 가정과 그 가정의 아이들을 돌보는 교육공무직노동자들에게만 맡겨서 될 상황이 지금은 아니다”고 밝혔다.

아울러 본부는 “확진자 발생 지역은 집단적 돌봄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대책이다”며 “돌봄이 불가피하다면 집단적 돌봄이 또 다른 감염병 확산지가 되지 않도록 심각단계에 맞게 학교 구성원 모두가 책임지는 강화된 안전대책을 준비하라. 아이들의 근본적 안전을 위해 맞벌이가정 휴가제 등 제도적 대책을 시급히 보완하고, 휴가 사용이 용이하도록 정부는 관리감독을 강화하라”고 요구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