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여성친화도시 정책 발굴 속도
공모사업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 개발 추진
16일까지 신청·여성친화마을 등 3개 분야

지난해 나주시 여성친화마을 조성 공모사업 ‘임산부 정서지지 프로그램’ 운영 모습.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행복한 지역공동체 구현을 위한 ‘2020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공모사업’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정책개발 과정 등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이에 따른 혜택이 주민들에게 고루 돌아가 여성의 성장과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펼치는 지역을 말한다.

나주시는 지난 2018년 12월 여성친화도시 지정 후, 2019년 1월 여성가족부와의 협약식을 통해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번 공모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있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발굴과 추진을 위한 지역 내 다양한 여성 주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공모 분야는 지난해와 동일한 ▲여성친화마을 조성 ▲여성동아리 육성 ▲키움품앗이 사업 등 3개 분야다.

여성친화마을 조성사업은 돌봄·안전·여성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마을 특성을 반영한 사업 발굴을 통해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여성동아리 육성사업은 잠재력을 갖춘 여성의 사회참여, 여성 친화적 문화 확산, 여성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건강·문화예술·인문교양 등 다양한 동아리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키움 품앗이는 지역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자녀 양육 공백 해소를 위한 재능 나눔, 가족 체험 프로그램을 모집한다.

공모 신청 방법은 시청 누리집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분야별 신청서식을 작성, 오는16일 오후 6시까지 시청 사회복지과(여성친화팀)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현재 나주시 소재 활동 중인 비영리 단체 및 법인 또는 활동 계획이 있는 5인 이상의 여성동아리,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부모 등이다. 단 분야별 신청 자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청 누리집에 게시된 해당 서식을 참고하면 된다.

시는 이달 말까지 공모 사업에 대한 심사 및 통보를 완료하고 4월 보조금 교부·신청을 통해 사업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여성친화도시 공모사업은 여성의 안전과 성장 보장, 삶의 질 향상,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을 위한 역량있는 단체, 동아리,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