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주민자치회 위원 공개 모집

남평읍·왕곡면·송월동 등 3개 지역

9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신청·접수

전남 나주시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을 희망한 읍·면·동을 대상으로 오는 9일부터 31일까지 주민자치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 역할인 주민자치센터 운영 심의, 행정 자문 역할을 포함해 행정과 대등한 관계에서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에 대한 협의 ▲주민의 권리 의무와 직접 관련되지 않는 업무의 위·수탁 처리 ▲주민 총회 개최 ▲마을계획 수립 등 권한을 가진다.

‘자치위원회’의 ‘자치회’ 전환은 주민 중심의 생활·근린자치를 강화, 지역 발전 및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된다.

나주시 관내 주민자치회 전환을 희망하는 지역은 남평읍·왕곡면·송월동 3개 지역이다.

정원은 25명, 임기는 2년(1회 연임 가능)이다. 주민자치회가 출범하면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는 폐지된다.

신청 대상은 만 19세 이상 주민으로 해당 읍·면·동 주민등록 거주자와 사업장 종사자, 학교, 기관, 단체 임·직원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자는 주민자치 필수교육(6시간) 이수 후 공개추첨 방식으로 최종 위원으로 선정, 나주시장이 위촉한다.

단 주민자치회 위원 구성에 특정성별이 60%를 넘지 않도록 하며 대표성 확보를 위해 구성 비율을 개인 60%, 단체추천 40%로 맞출 계획이다.

신청방법은 9일 게시 예정인 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해당 서류를 작성, 주소지 읍·면·동에 제출하면 된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