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때마다 의대유치…더욱 절실해진 전남
코로나19 사태로 도민들 한 목소리
전문인력 시설 인프라 턱없이 부족
너도나도 ‘공약’ 선거 쟁점으로
동·서 갈등 재점화 등 과제도 산적

전남도가 올해 핵심 3대 도정 과제의 하나로 의대 유치를 꼽았다. 김영록 전남지사의 강력한 의지가 표명되면서 유치에 대한 총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전남에 의대를 설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순식간에 전염되는 감염병을 조기에 진압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남의 경우 전국에서 고령화 비율이 가장 높고 섬 지역이 많은데도 광역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어 지역민들은 더욱 갈망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보건 구축의 필요성이 커지자 ‘의대 유치’가 다가오는 총선의 선거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이슈가 됐다 무산된 공약이라 이번에는 실현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남도가 3대 핵심과제 중 하나인 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체계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사진은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선별진료소인 목포한국병원을 찾아 오탁순 시설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전남도 제공

◇열악한 인프라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의대 유치가 또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전남지역 감염내과 전문의는 목포 한국병원과 순천 성가롤로병원에 한 명씩 단 두 명뿐이다.

국가 지정 감염병 입원 치료 병원인 국립목포병원조차 치료 병상만 열 개 있을 뿐 감염병 전문의는 없어 확진자가 발생하면 전남대병원이나 조선대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전문 의료 인력과 간호 인력 부족은 물론 시설·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못해 그동안 감염병 대응도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의료 환경 인프라는 취약하기 그지 없다. 보건복지부가 지정·고시하는 전국 ‘의료 취약 지역’ 99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17곳이 전남에 몰려 있다. 인구 1만 명당 의사 수도 전국 평균 28.9명에 훨씬 못 미치는 24.7명에 그치고 있다. 의료 환경 전반이 취약하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과 전남도 및 전남도의회는 의대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의대 유치는 도민의 30년 숙원이기도 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보건 구축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전남에 의대 유치가 선거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담양군은 코로나 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 교회를 중심으로 감염병 예방 및 방지 홍보와 함께 체온 등 검진을 하고 있다. /담양군 제공

◇목포대 설립 날개 달까

이러한 와중에 다행히 목포대 의대 설립이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윤소하 의원은 지역의 필수의료인력인 의사의 부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의과대학 신설과 대학병원 확충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고, 이런 노력의 결과 목포대의대 설치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협력방안 논의를 위해 회동한 자리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드러난 의사인력의 부족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의과대학 신설 등을 통한 지역의 의사인력 확충이라는 장기대책을 제안했었다.

윤소하 의원도 지난 2017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목포대 의과대학·부속병원 설치 타당성 연구 조사’라는 제목으로 교육부 연구용역으로 얻어낸 데 이어 지난 1월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실시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목포대 의과대학과 부속병원이 함께 설치되면 직접고용 4천714명 간접고용 1만8천명, 직접 생산유발 효과 9천438억원, 간접 생산유발 효과 1조4천897억 에 달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목포대학교도 열악한 응급 의료 수준개선 등을 위해 의과대학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의과대학 유치에 힘쓰고 있다.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청원에 7천여 명의 지역민들도 서명에 동참해 힘을 보탰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전남 네 번째 확진자 발생에 따른 긴급발표문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전남도 제공

◇경쟁 아닌 힘 모아야

다만 목포대학교 이외에도 순천대학교가 의과대학 유치를 바라고 있어 전남도의 경우 한 지역에만 힘을 실어주기가 어려운 점은 풀어야할 과제로 꼽힌다.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의 갈등이 다시 재현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순천대 역시 숙원 사업인 의과 대학 설립을 위해 최근 유치추진단이 구성되는 등 유치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지역의 여권 예비후보들도 이번 총선에서 순천대 의대 유치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고 있는 상황이다.

의대유치는 수년째 선거 때마다 여·야 할 것 없이 후보들이 앞다퉈 내놓은 공약이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의대유치는 그동안 모두 무산된 공약이다”며 “전국적인 의대정원과 맞물려 있는데다 지역별 불균형을 해소할 의료법안 마련도 쉽지 않았던 게 현실이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제는 후보들만의 공약이 아니라 연합공약으로 그 책임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움직임 속에서 일각에서는 아직 국가의 정책 방향조차 수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속도 조절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