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돼서는 안 된다

지역 경제주체인 노·사·민·정이 협약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국내 첫 번째 사례인 광주형 일자리가 위기에 빠졌다. 노동계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파기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노동계가 빠지면 노사상생 정신을 바탕으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등이 설립한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의미를 잃게 된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

광주형 일자리 주체 중 하나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노사상생이라는 광주형 일자리의 본래 취지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주주인 현대차의 이익만을 대변하면서 훼손됐고 노동이사제 등 노동계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면서 “지난해 1월 30일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결의한 ‘투자유치 협약서’를 파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 파기 선언식은 17일 청와대 앞과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오는 31일 또는 4월 7일 중 택일 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국노총은 ‘원·하청 및 지역사회와 상생방안, 임원의 급여수준 직원연봉 두 배 이내’ 등의 내용을 광주시에 요구했으나 이를 수용하지 않자, 더는 협의회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광주형 일자리가 가능했던 것은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공감한 노동계의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노총은 노사민정 대타협의 성과가 무산되지 않도록 협약 파기를 제고하고 노사민정협의회에 계속 참여해 주기 바란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이미 광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성공시켜야 된다.

노사상생 정신이 없으면 광주형 일자리는 지자체가 지원하는 ‘기업투자유치형’ 일자리에 불과할 뿐이다. ‘노사상생형’이라는 타이틀을 사용할 수 없고 광주글로벌모터스의 경쟁력과 지속성을 담보하기도 어려울 수 있다. 광주시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노동계의 요구사항들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화와 설득에 적극 나서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