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기자회견 “연동형 비례제 무력화” 비판

심상정 대표 “총선 난장판 만든 장본인, 미래통합당”
광주서 기자회견 “연동형 비례제 무력화” 비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6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의당 후보들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6일 광주를 방문해 미래통합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해 준연동형 비례제를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가 불과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위성정당 난립과 의원 꿔주기 등으로 아직까지 정당 기호조차 정해지지 않고 있다”며 “연동형 비례제가 송두리째 무력화돼 사실상 더 나쁜 병립형 선거제도로 되돌아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민주당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을 추진해 왔던 사람으로서 위성정당 출현을 제도적으로 대비하지 못한 것에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번 총선을 난장판으로 만든 장본인은 미래통합당이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미래통합당이 정치개혁을 가로막고 위헌적인 위성정당을 창당해 선거법 개혁을 무력화한 이유는 극한 대결의 양당정치가 있을 때만이 그들이 국회의 절반을 장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며 “민주당도 다당제에 기초한 새로운 셈법이 아니라 과거의 낡은 셈법으로 회귀했다. 이는 오히려 수구세력의 생명을 연장해 주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이 위성정당에 참여하지 않은 것은 민주당과 적대하거나 갈등하기 위함이 아니다”며 “정의당이 원칙을 지킨 것은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말처럼 두렵지 않아서가 아니라 두렵지만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의 고비고비마다 길을 안내해 주셨던 광주시민, 전라도민 여러분께서 정의당 정치개혁의 길을 지켜주리라 믿는다”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정치를 난장판으로 만들고 있는 미래통합당과 단호히 맞설 수 있도록 정의당을 키워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