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형 일자리 노사상생발전 협정 준수를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지난 26일 법인설립 후 처음으로 주주 34개사 가운데 23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첫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노사상생발전 협정서를 조건으로 투자를 결정했다”며 “정관과 노사상생발전 협정서를 준수해 외부의 간섭과 요구에 흔들림없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일부 주주들은 “지금처럼 노동계와의 갈등이 계속될 경우 더 이상 주주로 참여할 수 없다”며 “투자철회 등 특단의 대응도 강구하겠다”는 입장도 표명했다고 한다. 또한 GGM 박광태 대표이사는 “투자협약 및 노사상생발전 협정서에 명시된 적정임금 수준 유지와 선진 임금체계 도입, 적정 노동시간 구현 및 유연한 인력운영, 소통·투명경영 실현 등 동반성장·상생협력 정신을 흔들림 없이 성실히 준수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끊임없는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당하고 마땅하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 경제주체인 노·사·민·정이 협약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국내 첫 번째 사례다. 그런데 광주형 일자리 주체 중 하나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노사상생이라는 광주형 일자리의 본래 취지가 훼손됐다”면서 오는 4월 7일 청와대 앞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결의한 ‘노사상생발전 협정서’ 파기 선언식을 하기로 결정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

광주형 일자리 협정에서 노동계가 빠지면 노사상생 정신을 바탕으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등이 설립한 GGM는 의미를 잃게 된다. 한국노총은 노사민정 대타협의 성과가 무산되지 않도록 협약 파기를 제고해 주기 바란다. 아울러 광주시는 노사민정협의회 운영의 책임자로서 노사상생발전 협정서 이행은 물론 노동계와의 소통에 적극 나서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이미 광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성공시켜야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