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시민 스스로 방역의 주체라는 인식 가져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고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실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2일부터 보름간 시행되고 있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코로나19의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지속하기 쉽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주 내로 의학·방역전문가와 노사, 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시기와 방법, 전략을 논의한다. 더불어 자발적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재정적 지원체계 마련방안도 강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중심에 서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정부만의 힘으론 위기를 신속히 극복할 수 없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조기 극복을 위해서는 방역 당국의 철저한 대응 못지않게 감염병 예방을 위한 성숙된 시민의식이 절실하다. 무엇보다 시민들 스스로 방역의 주체라는 인식을 가져야 모든 것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다. 막연함 불안감보다는 생활 속에서 감염병 예방 수칙을 차분히 실천해야 한다. 거듭 강조하지만 손 씻기, 마스크 쓰기, 기침 예절, 외부 활동 자제 같은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을 최대한 기울이여 한다. 감염이 의심될 때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고, 자가 격리 땐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가벼운 증상인데도 두렵다고 무작정 큰 병원을 찾는 건 자칫 감염병 확산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지금까지 불편을 감수하고 잘 견뎌온 시민들이 자랑스러울 정도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끝까지 대면접촉 자제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해야 한다.

코로나19 조기 극복은 “나부터 방역에 앞장서겠다”는 시민의식 발휘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민 개개인이 내집과 내상가를 스스로 소독하는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할 때이다. 시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임을 다시 한번 자각했으면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