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코로나 19 극복’ 총력전 전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앞장· 방역 집중
마스크 생산에 전동평 군수 등 직접 참여
지역 상품권 할인·지역경제 활성화 주력

영암군 관계자들이 지역 마스크 생산 업체를 방문해 직접 마스크 제작에 나서고 있다. /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민생 불안정화에 대해 다각적으로 총력 대응 중이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는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넘어섰고 그에 따른 불안으로 인해 지역경제도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군은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며 적극 내응에 나서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영암군은 지난달 25일 전동평 영암군수 주재로 코로나 19 관련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유관기관 및 사회단체 긴급회의를 개최, 코로나 19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벚꽃 개화시기를 맞아 왕인박사유적지에 많은 상춘객이 집중 운집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달 28일부터 전격 폐쇄했다. 또 상춘객 방문 자제를 홍보하면서 군경계 지역과 주요 도로변, 구림전통 한옥마을, 왕인박사유적지 등 거리 곳곳에 방문 자제와 출입을 금지하는 현수막을 게첨 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 중이다.

◇민·관·군 마스크 생산에 적극 동참

군 내 마스크 수요 급증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생산업체 대표에게 전동평 군수가 직접 건의해 작업장 빈공간에 특별라인을 설치하여 마스크 생산 작업이 이뤄지기도 했다. 지난 2월 25일을 시작으로 전동평 군수를 비롯해 공직자, 자원봉사단체, 군 등 민·관·군의 자발적 동참으로 111만장을 생산했다.이는 주말과 휴일도 없이 매일 30여명, 2주동안 총 457명을 투입된 결과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코로나19 대응 민생안정 지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민생안정을 위해 오는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완화된 긴급복지 지원사업의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 신청·접수하는 등 각종 민생안정 대책을 펼치고 있다.

우선 실직 등으로 인한 소득 상실, 중한 질병 등 위기상황에 처한 기준중위소득 75% 이하 저소득가구(4인 기준 356만원)에 지원하는 긴급복지지원 분야에서 재산액 기준이 기존 1억 1백만원에서 1억 3천 6백만원으로 완화됐고, 생활준비금 공제율은 65%에서 100%로 확대됐다.

위기 사유에 코로나19로 생계가 곤란한 경우가 포함됐으며, 동일 위기 사유로 2년 이내에도 재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완화된 긴급복지지원 기준을 적용, 지난 3월부터 긴급생계비와 의료비 등의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차보전지원

코로나19로 인해 자금난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차보전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내에 사업장이 소재하고 있는 제조업종의 중소기업이 이차보전금 지원 신청을 하면 평가를 거쳐 지원 기업을 선정하고 선정된 기업은 융자금 2억원 한도, 융자금에 대한 이자 중 연 3%를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해 106개 기업에 198억원의 융자금과 이자보전 4억9천100만원을 지원했다.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