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1·2학년 TV·학습지로 원격수업 받는다

오는 20일 온라인 개학 이후

EBS 방송·학습자료 활용
온라인 개학 앞두고 교과서 배부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지난 3일 오후 광주광역시 북구 삼각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학부모에게 교과서를 나눠주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국 초·중·고등학교가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는 가운데 정부가 초등 1·2학년의 원격수업 방안을 마련했다. 스마트 기기 활용이 쉽지 않은 초등 1·2학년은 오는 20일 온라인 개학을 한 후에 EBS방송과 가정 학습 자료를 활용해 원격수업을 돕겠다는 게 핵심이다.

교육부는 5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초등학교 1·2학년 원격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EBS 방송을 6일부터 지상파인 ‘EBS 2TV’에서 방영한다. 원래는 케이블 채널인 ‘EBS 플러스2’에서 방영됐다. 국어·수학 등 교과 관련 방송은 물론 ‘미술 탐험대’, ‘와글와글 미술관’, ‘소프트웨어야 놀자!’ 등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까지 시청할 수 있다.

아이들은 앞으로 2주 동안 EBS 방송 시청에 익숙해져야 한다.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되는 20일 이후에도 EBS 방송을 중심으로 한 원격수업을 듣게 된다. 각 학교에서는 개학 전에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꾸러미’를 가정으로 배송할 예정이다. 학습꾸러미에는 텔레비전을 보면서 한글 따라 쓰기, 숫자 쓰기, 그림 그리기 등을 하는 학습 자료가 들어가게 된다. 출석은 담임교사가 학부모들과 개설해둔 온라인 학급방의 댓글, 문자메시지 등으로 확인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원격수업 기간에는 작성하지 않는다. 추후 등교 수업이 재개되고 난 후에 EBS나 학습꾸러미로 어떻게 공부했는지 등을 확인·참고해 작성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각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다양한 맞춤형 교육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학교는 오는 9일 고3·중3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한다. 16일에는 고 1·2학년, 중 1·2학년, 초등 4∼6학년이 온라인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20일에 초등학교 1∼3학년이 원격수업을 시작한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