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규 나주시장, 배 과수농가 방문

봉황·금천면 농업인 애로사항 ‘청취’

저온피해 최소화 위한 예방·관리 주문

강인규 나주시장이 지난 7일 저온 피해 배 과수농가 방문해 농민들의 어려움을 전해 듣고 있다.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는 강인규 나주시장이 지난 7일 봉황·금천면 소재 배 과수 저온 피해 현장을 방문해 구체적인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농업인들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8일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 나주배원예농협 관계자들과 함께 저온 피해 예방을 위한 농가의 적기 대응을 당부하기도 했다.

국내 최대의 배 주산지인 나주 지역은 과수 개화기 전·후 꽃샘추위로 인한 저온현상으로 서리피해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특히 올해는 따뜻한 날씨로 평년보다 개화시기가 앞당겨진 가운데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 간 기온이 영하 4도까지 떨어지는 이상 저온으로 과수 면적이 넓은 봉황, 금천지역 등 일부 농가에서 서리피해를 입었다.

이 경우 배꽃 암술머리와 배주가 검게 변하고 심하게는 개화 전 괴사하거나 기형과로 자라 조기에 낙과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수정이 된다하더라도 생육 부진으로 상품 가치가 현저히 떨어지기에 철저한 예방과 후속 관리가 해법이다.

배 연구소 관계자는 “배꽃 중심화에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측화를 선택해 인공수분을 실시할 때 수관 상부의 꽃들은 피해가 비교적 적어 수분 작업에 정성이 필요하다”며 올해 서리피해는 내년 개화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과, 병해충 관리 등 사후 관리에 반드시 철저를 기해야한다”고 말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저온 피해를 입은 과수 농가는 정부와 전남도와 협의를 통해 향후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가겠다”며 “생육초기 배 착과율 상승과 정형과 생산을 위해서는 농가의 신속한 대응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