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이크코리아, 소 코로나바이러스 질병 데이터 첫 공개

지난달 홍콩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키우던 반려견과 벨기에선 반려묘에 이어, 미국 뉴욕 동물원에 있는 호랑이가 최초로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AP 통신이 보도하는 등 동물 감염 사례들이 속속 보도되고 있다.

이렇듯 유전자 돌연변이가 빈번한 RNA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추후 가축에도 감염되는 신종 변종 바이러스가 출몰할 확률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따라 스마트축산 전문기업인 ㈜유라이크코리아가 소 코로나바이러스 질병에 걸린 실사례 데이터를 10일 국내 최초로 공개해 화제다.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는 “야생동물과 가축, 인간으로 이어지는 감염의 연결고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와 일본 등 ‘라이브케어 바이오캡슐’을 투여한 목장에서 소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소를 조기 발견하여 치료한 사례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과(Coronaviridae)에 속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 외에도 소, 돼지, 말 등 동물과 조류를 감염시켜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군으로, 현재 국제적 비상상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다른 분류이지만 돼지, 소 등 우리 인간과 밀접한 가축에게도 소화기 및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한다.

김희진 대표는 “충남 공주 한우농가에서 48개월령 번식우의 체온 상승이 지속되는 패턴을 통해 설사 증상 발현을 의심하여, 음수횟수가 평균보다 현저히 적은 이상상태를 라이브케어를 통해 확인한 사례가 있다. 이를 통해 수의사 방문으로 신속한 후속 대응을 통해 증상 악화를 사전 차단하였다”고 전했다.

또 김 대표는 “라이브케어를 투여한 일본 나고야 와규(和牛) 목장 사례에서는 어린 송아지에게 취약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설사 및 고온 증상이 발견되었다. 즉시 해열제 처방 후 이틀 후인 만성열 진단 등록 후 다음날 초기 설사증상을 확인해 본격 치료에 돌입했다. 해당 치료를 통해 나흘 후 정상 체온으로 회복세를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국내외 축산농가에서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우 및 송아지 바이오캡슐 통해 생후 직후부터 출하 전까지 축우의 체계적인 질병 관리에 대한 니즈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에 대한 트렌드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라이브케어 경구투여형 바이오캡슐을 축우에 투여해 가축의 생체데이터를 실시간 측정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분석된 결과는 어플리케이션(APP) 및 웹 프로그램을 통해 농가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질병 및 번식관리에 특화된 가축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축우에게 발생하는 코로나바이러스 설사증과 유방염, 식체, 폐렴, 유행열 등 각종 가축질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측정된 생체데이터는 SK텔레콤의 저전력 장거리 사물인터넷(IoT)인 로라망을 활용해 DB서버로 전송한다.

특히 전송된 데이터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딥러닝을 통해 바이러스성 및 세균성 질병 등에 기인한 고열 이상감지 및 활동 패턴에 대한 개체 별 건강상태 정보를 제공해 기술적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김단일 부교수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주로 발생하여 동계적리라 불리는 전염성 높은 축우 질병이다. 보균우의 분변, 오염된 사료 또는 음수섭취로 인해 주로 전파된다. 특히 면역 체계가 미확립된 송아지 시기에 많이 발생하며, 젖소의 유량 감소 및 허약우 상태 지속시 폐사 위험까지 처할 수 있다. 육안 감별이 어려운 코로나 바이러스성 질병의 경우, 생체데이터 분석을 통한 조기 감지 시 질병 증상 악화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끝으로 유라이크코리아 김 대표는 “라이브케어는 농가 내 전염병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고 항생제 사용 절감 효과가 있다. 유라이크코리아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뿐만 아니라 구제역, 돼지 열병 등 법정 가축전염병 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전세계 가축 대상 전염병 관리 및 추적이 가능한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밝혔다.

라이브케어 솔루션은 이미 전세계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으며, SoftBank, SK텔레콤, TDC, Microsoft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해외시장으로 B2B 사업 확장 중에 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