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계층 유치 농촌 활성화 필요조건’
김광선 연구위원, 새 상품·서비스 개발 필요
귀농 귀촌 희망자 위한 주택공급 대안 제시
 

 

창조계층의 증가가 농촌지역 활성화를 촉진시킨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농촌 활성화를 위한 창조계층 활용 방안’ 연구를 통해 창조계층의 농촌 활성화 기여 실태를 분석하고 농촌 유치 및 활용을 위한 정책 방향과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연구 책임을 맡은 김광선 연구위원은 창조계층의 개념을 ‘농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을 개발, 디자인 또는 창조하는 인적자원, 그리고 체계적인 지식, 축적된 경험, 새로운 아이디어 및 새로운 도전을 통해 농촌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적자원’으로 정의했다.

김 연구위원은 “창조계층의 유입을 촉진하는 정책과 창조계층을 활용한 농촌 활성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농촌 지역 단독으로 창조계층을 유입하는 정책보다 주변 도시와 연계해 창조계층의 유입을 촉진하고 지역을 활성화하는 정책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창조계층 유치와 농촌 활성화를 위한 ‘창조계층 유치 및 농촌 활성화 플랫폼’을 구축할 것을 정책 추진 방향의 큰 틀로 제시했다. 이 플랫폼은 창조계층을 농촌에 유치하고, 유치한 창조계층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조건과 요소들을 부문 별로 모듈화했다.

모듈은 귀농·귀촌인을 위한 주거지원, 일자리 창출 및 창업, 공동체 활성화 및 도농교류, 정보제공으로 구성했으며, 각각의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