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블루 트랜스포트 - 드론산업 집중 육성

원스톱 ‘드론산업 생태계’ 구축…차세대 전략 사업
국가 종합비행성능시험장 등 최적 인프라 조성 본격화
2030년까지 중점 핵심과제 15개 사업 8천77억 투입
규제자유특구 관련 지정 위한 전담조직 구성 등 총력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추가로 발생해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전남 나주시의 한 양돈농가 주변에서드론과 방역차량을 이용해 소독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남도일보 DB

전남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드론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전남의 경우 전국 최대 규모인 직경 22㎞에 달하는 비행시험 공역이 지정되면서 신제품을 자유롭게 날리며 테스트하고 실증하는 데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전남도는 이같은 조건을 바탕으로 정부의 명실상부 ‘드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로드맵을 세웠다. 정부가 고흥에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을 건립하기로 한데 이어 전남도도 지역 여건을 활용한 인프라 조성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드론 제작·활용 인력양성은 물론 드론 연구·제작·시험·평가·실증·인증·전시·판매가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드론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드론산업 클러스터 조성

전남도가 22일 발표한 ‘국가 드론산업 중심지 도약을 위한 전남 드론산업 클러스터 조성계획’에 따르면 드론 시험·평가·인증 시스템 구축, 드론 생산 및 기업 지원, 드론 체험·전시시설 등 3개 분야 11개 사업을 추진한다. 드론 산업을 전남의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중점 육성한다는 것이 주 목표다. 이는 지난 2015년 부처 합동으로 선정한 지역전략산업에서 전남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드론 산업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전남은 직경 22㎞로 전국 최대 규모의 비행시험 공역인 고흥 드론 시범공역이 2015년 국토부 지정을 받았고, 이미 구축된 항공센터, 국가사업으로 413억 원을 들여 활주로 1.2㎞를 신설하는 국가 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이 추진되는 등 인프라가 있다. 여기에 ESS, ICT·SW 융합산업과 경량소재 등 산업 여건이 갖춰져 드론산업과 연계한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다.

이 때문에 정부의 드론산업 발전 기본계획과 연계한 농업용, 양식장·적조 감시, 의약품 보급 등 섬지역 택배, 전력설비 점검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유망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확산에 가장 유리하다.
 

◇권역별 중점사업 마련

전남도는 2025년까지 기업 수 270개, 고용 창출 3천400명, 매출 4천억원을 목표로, 4대 핵심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과 연계해 국내 유·무인기 개발, 시험평가, 통합인증, 기업지원 원스톱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2021년을 목표로 413억원을 들여 국토부에서 비행시험 통제센터 및 격납고 등을, 산업부에서 활주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50억원을 들여 국토부에서 유·무인기 인증 통합관제 시스템, 항행 안전시설 설치, 안전성 인증시험 등 인프라가 구축되도록 할 계획이다.

1천200억원을 들여 2022년부터 2025년까지 국토부와 산업부에서 개인 비행체(PAV) 테스트타운을, 2020년부터 2024년까지 1천350억원을 들여 유·무인기 및 MRO 특화 종합 생산단지를 조성토록 힘쓸 방침이다.

드론 기반 재생에너지 O&M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사업도 추진한다. 드론 서비스 분야별 안정성 확보 및 신시장 창출을 지원할 규제자유특구가 올 하반기 지정되도록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하고 있다.

전남도는 권역별 특성에 맞는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중부권은 드론 ICT·SW 융합부품 기반조성 및 드론 이차전지 산업 육성 ▲서부권은 항공 MRO와 연계한 전문 생산단지 조성, 정비요원 등 전문인력 양성, 풍력·태양광 점검, 섬 지역 택배 등 유망 비즈니스 모델 창출 ▲동부권은 비행시험·인증·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경량소재 부품 산업 육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특구지정 ‘총력’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 이어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돼 전국에서 유일하게 1·2차에서 모두 특구지정을 받은 전남도가 이번에는 ‘드론’으로 또 한번 도전에 나선다.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인 ‘드론산업’을 산업용 중ㆍ대형 드론에 특화하고 드론 택시와 플라잉카 등 차세대 미래 교통수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특구지정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3단계 차세대 드론산업 육성 계획을 마련하고 2030년까지 중점 핵심과제 15개 사업에 8천77억원을 투입한다.

산업용 중·대형 드론산업 발전에 필수적인 인프라 및 기업지원 체계 구축은 물론, 차세대 미래형 교통수단인 개인 비행체(PAV·개인 비행체)와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UAM·도심용 항공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한 종합 테스트베드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1단계에서는 전국 최대 규모의 고흥 비행시범 공역과 연계해 드론산업 기반과 기업지원 체계를 2021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이미 고흥에는 비행시험 공역과 연계한 항공센터와 전남TP 우주항공첨단소재센터가 운영 중에 있으며, 유·무인기의 종합비행성능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비행성능시험장이 건설 중이다. 또한 기업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드론특화 지식산업센터를 구축 중이다. 여기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과 함께 도내기업의 R&D 역량 등 기업지원도 강화한다.

2단계는 산업용 중·대형 드론 시장이 확대 추세에 맞춰 오는 2024년까지 스마트 영농, 장거리 운행, 특수임무 등에 활용하는 산업용 중·대형 드론산업 실증기반을 선점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5G 통신, 인공지능, ICT 기술 등을 드론과 융합한 5G기반 드론활용 스마트 영농 실증ㆍ확산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전국 최대 규모의 고흥 비행시험 공역 및 동부권의 광양 국가산단 등 지역 인프라와 연계, 신기술이 신속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드론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내년 상반기에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드론 규제자유특구는 중·대형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비행시험 및 전용 주파수 발굴 실증, 국가산단 시설물 점검 등 분야별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드론 기업의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규제자유특구 관련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신규 사업 발굴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기도 했다. 전남도는 지난달 지자체·연구기관 관계자와 관련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규제자유특구 혁신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3단계는 2024년 이후 중장기 사업으로써 차세대 미래 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개인 비행체(PAV) 실증과 전후방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부품, 완제기, 정비 등 유·무인기 특화 종합 생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번 계획으로 드론산업을 선점하면 2025년까지 270개 기업을 갖추고 3천400명의 일자리 창출, 4천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전남이 드론산업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