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보수단체, 무슨 염치로 5·18 관련 집회여나

광주시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에 맞춰 광주에서 열릴 예정인 보수단체의 집회를 금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한다.

보수를 표방하는 자유연대 등 시민단체가 5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 동안 광주시 동구 금남로 일원에서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요구 집회’를 연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집회 참석 예상 인원은 16일 1천명, 17일 3천명이다. 이들은 음향 장비를 이용한 발언과 문화행사, 도심 행진 등 지난해와 비슷한 행사를 올해도 이어간다는 것이다.

자유연대 등은 작년 5월에도 전남대학교 주변과 금남로에서 집회를 열고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요구했다. 당시 광주시민들의 무대응으로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들의 집회 신고에 광주시, 5·18단체, 시민들은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0일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수단체에서 집회를 강행하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 제1항’에 따라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참가자별로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집회가 열리면 코로나19가 지역 사회에 확산할 우려가 있다”며 “대규모 집회와 시가행진을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와 지자체, 국민들이 힘을 모아 코로나19 차단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정부도 최근 확진자가 감소 추세지만 여전히 집단 감염의 우려가 높은 탓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내달 5일까지 연장, 시행하고 있다.

광주시도 5·18 40주년 기념식을 제외한 기념행사와 전야제 등 주요 행사를 대부분 취소했다.

5·18의 진실찾기는 보수와 진보 간 대립의 문제가 아니다.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는 역사 왜곡과 이념갈등,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행동을 당장 멈춰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