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개척 평화 번영의 한반도 열어 나가야”

文 대통령 “코로나19 위기, 남북 협력 새로운 기회”
“포스트 코로나 개척 평화 번영의 한반도 열어 나가야”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기념해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면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판문점 선언은 9·19 남북 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로 이어져 남북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진입시키는 출발점이 되었고,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밑거름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 기대와 실망이 반복되었고, 그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면서 “여건이 좋아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우리는 현실적인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이다”면서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규 확진자 수가 일주일 이상 10명 내외로 확연히 줄어드는 등 코로나19 사태가 눈에 띄게 안정돼 가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방역 당국과 의료진의 눈물겨운 헌신,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길게 보면서 이제는 방역과 일상의 지혜로운 공존을 준비해야 할 때이다”며 “우리의 방역 모델에 대한 국제 사회의 호평으로 K-방역이 세계의 표준이 되고 있지만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 바이러스와 싸우면서도 동시에 일상으로의 전환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