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형 일자리 사업 순항 기대한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파국 위기를 넘어 정상 궤도에 오르게 됐다. 지난 달 2일 신뢰 붕괴 등을 이유로 노사상생발전협정서 파기를 선언하고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이탈했던 노동계가 27일 만에 복귀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광주형 일자리가 좌초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던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GGM) 대표이사는 지난 달 29일 광주시청에서 ‘광주형 노사 상생의 완성차 공장 성공을 위한 합의서’를 발표했다. 노·사·정 주체별 이행 사항을 담은 3개항 합의를 통해 광주시는 노동정책 전반의 실효성, 정책 수행 역량, 노동 관련 시설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광주상생일자리재단’을 설립하기로 했다. GGM은 노사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독립 자문기구 ‘상생위원회’를 설치한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 광주본부도 2019년 1월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체결한 투자협약서와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의결해 투자협약서에 첨부된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이행하기로 했다. 특히 노동계는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관계 개선, GGM 임원들 적정 임금 설정,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현대자동차 추천 이사 해임 등 5대 요구 사항은 철회하기로 했다. 이로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순항을 하게 됐다.

이번 합의의 원동력은 노·사·정이 서로 한 발짝씩 양보했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상생일자리재단이라는 새로운 해결책을 마련해 노동계의 복귀를 이끌어 냈다. GGM도 치열한 논의 끝에 상생위원회를 설치하는 대국적인 자세를 보여 한노총의 마음을 되돌렸다. 여기에 노동계의 입장 변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3개 주체의 양보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전국 최초의 노사상생형으로 처음 시도되다 보니 사업 참여 주체 간 이견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앞으로도 여러 난관이 있을 수 있다. 그럴때마다 노사 상생 정신으로 소통해 극복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