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은 우리 홍콩의 희망”

‘연대’ 메시지 보내온 홍콩시민들

민주화 요구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 시민들이 5·18 40주년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왔다. 사진은 홍콩 시민들이 만든 5·18 일러스트. /광주홍콩연대회의 제공
민주화 요구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 시민들이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왔다.

광주홍콩연대회의는 홍콩 시민 24명이 각각 작성한 메시지와 ‘그날이 오면’ 등을 부른 홍콩 가수의 동영상, 일러스트 그림 파일 등을 온라인으로 공유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 메시지를 통해 한 홍콩시민은 “‘어제 광주 오늘의 홍콩’ 사랑하는 한국 시민들께 안녕하세요. 홍콩 시민입니다. 그해 5·18 광주 사건에서 한국 시민들의 노력을 보고 얻은 결과를 보면 우리 홍콩 시민들의 견지가 희망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요. 한국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럼 앞으로 우리 함께 계속 자유를 위해 분투하도록 힙시다”고 밝혔다.

또다른 홍콩 시민도 “5·18 민주화운동의 성공은 우리 홍콩사람의 희망입니다. 상황이 예전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앞으로 나아가는 우리를 계속 지지 해주세요”라고 말했다.

한 홍콩 시민은 “민주주의와 자유를위한 독재정권과 대항하는 것이 항상 쉽지 않습니다. 한국사람은 1980년대 독재자와 용감하게 싸웠습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광주 시민사회단체와 5·18 단체들은 “연대와 지지를 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강구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