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동부취재본부
곡성군 백세미,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 선정
곡성군 백세미,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 선정

청정환경에 친환경 농법 등 노력이 빚어낸 결실

곡성군 백세미,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 선정
/곡성군 제공
곡성군의 대표쌀 백세미가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에 선정됐다.

전남도는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쌀을 선정해 전남쌀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을 선정하고 있다. 각 시·군에서 추천한 브랜드 쌀을 대상으로 농업기술원, 농산물품질관리원 등 6개 전문기관에서 밥맛, 품위, 안전성, 품종 순도 등을 객관적으로 검증한다. 특히 시중에서 2회에 걸쳐 시료를 무작위로 채취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해 공정성을 높였다.

10대 고품질 브랜드쌀로 선정된 백세미는 석곡농협에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특유의 누룽지 향과 고소한 맛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으며, 올 설 명절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구입한 쌀로도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6.5이하일 경우 밥맛이 좋다고 하는데 백세미는 단백질 함량이 5.3 정도에 불과하다. 또한 쌀맛을 측정하는 또 다른 기준인 도요식치미 값이 85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12±1%라는 낮은 아밀로스 함량 덕분에 오랜 시간 구수한 향과 쫄깃한 식감을 유지한다.

앞서 2017년에 최초 판매를 시작한 백세미는 그해 11월에 전국 친환경농산물 품평회에서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이어 2018년 8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2연패의 위업을 이뤘다. 또한 2018년 농협 우수사례 경진대회 동상, 2019년 농협 우수사례 경진대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등을 거머쥐며 짧은 기간 전국적인 브랜드 쌀 반열에 올라섰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백세미가 전남을 넘어 전국의 브랜드 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석곡농협과 협력해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연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