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전남지역 의대 유치 공동협력 바람직하다

전남지역 최대 현안인 의과대학 유치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그동안 치열한 경쟁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졌던 전남 동·서부권이 공동협력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전남도는 그제 전남도청에서 목포시·순천시·목포대학교·순천대학교와 전남도내 의과대학 유치 공동협력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동·서부권의 갈등 봉합을 위한 선제적 대응 전략으로 읽힌다.

전국 16개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은 그동안 꾸준히 공공의료 체계 소외지역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의대 유치 문제가 공론화될때마다 목포와 순천을 중심으로 과도한 유치전이 벌어지면서 갈등의 요인이 됐다. 지난 20여년간 유치전을 펼쳤으나 양 지역간 소모적 정략적 논쟁만 있었지 성과를 올리지 못했다. 특히 지난 달 21대 국회의원 총선 선거 운동 과정에서 목포와 동부권 출마 후보간에 의대 유치를 놓고 진실 공방이 이어지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이 순천에서 의대 유치를 위한 공동연구를 약속한 뒤, 서부권의 반발이 일자 하루만에 목포를 찾아 해명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목포 김원이 후보는 서남부권 의대 유치를, 순천·광양·곡성·구례 갑·을 소병철·서동용 후보와 여수 갑·을 주철현·김회재 후보는 동부권 의대 유치 공약을 내걸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지난 달 1일 국회에서 보건 의료 부문 총선 공약 브리핑을 통해 “필수·공공의료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의대 정원을 확대해 전담인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의대가 없는 지역에는 의대를 신설하는 방안을 신중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총선 당시 의대 유치를 공약한 전남지역 당선인들은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를 설득해 의대 정원을 늘리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전남의 30년 숙원인 의대와 대학병원급 권역 응급의료센터 유치에 지역의 역량을 한마음 한뜻으로 결집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