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신간안내-음대생 진로전략서 등
음악으로 밥먹고 사는 비법은
▲음대생 진로전략서

정은현 지음/리음북스
 

국내 최초로 음악전공자들의 진로를 본격적으로 다룬 책이다. 음악전문기업인 툴뮤직의 정은현 대표가 자신의 취업경험은 물론 툴뮤직을 창업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해오면서 겪은 체험담을 토대로 취창업 방법을 상세하게 기록했다. 일상의 삶을 포함해 취업과 창업, 결혼과 가정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간의 행위는 기획이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는 정 대표는 그의 철학에 걸맞게 취업과 창업에 관한 모든 데이터를 꼼꼼하게 기록해 후배들 역시 스스로의 취창업의 기획을 잘 세우도록 안내한다. 스스로는 지방 출신임에도 운이 좋아서 툴뮤직을 잘 이끌고 있다며 겸손해하지만 책을 읽어보면 그가 취업과 창업을 위해 걸어온 길은 결코 범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여행 고수의 노하우 소개

■고수의 여행비법 항공편

김재석·최현아 지음/도서출판참
 

바쁜 일상을 벗어나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은 누구나 한 번씩은 꿈꿔봤을 것이다. 그러나 항공권 구매부터 출국 수속 등 다양한 절차에 대한 막연함으로 쉽게 해외로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여행 고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여행을 시작할까? 이 책은 저자가 여러차례에 걸쳐 해외여행, 출장을 통해 체득한 경험과 여행업계 전문가들의 항공여행 ‘꿀팁’을 여러 분야로 정리해 제시한다. 일정에 맞는 항공권 선택과 할인, 마일리지 적립, 항공사 별 서비스, OTA, 좌석과 기내식, 공항 라운지 사용법 등 어디선가 들어는 봤지만 낯선 여행 정보와 전문가 팁을 담았다. 뿐만 아니라 이원발권, 오픈조(Open Jaw), 스톱오버 등 다양한 항공기 탑승법을 통해 한정된 예산으로 더 많은 나라를 여행 할 수 있는 방법도 수록하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야 할 30년 후는

■2050 대한민국 미래 보고서

국회미래연구원·오준호 지음/이학사
 

국내 최고의 미래 연구기관 국회미래연구원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꼭 필요한 11개 분야 55개의 동인을 확인하고 우리가 도착할 가능성이 있는 미래를 제시한다. 특정한 미래, 유토피아나 디스토피아를 단정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앞에 펼쳐질 수 있는 수많은 미래를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우리가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에서 이 미래들은 ‘가능 미래’이고, 그 가운데 부정적 요인들이 축적되어 등장하는 미래는 ‘위험 미래’이다. 그 반대편에는 우리가 바라는 미래, ‘선호 미래’가 있다. 미래를 예측하여 위험 미래와 선호 미래를 구별하고 나면 결국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남는다.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한국미술 여정

■한국 미술: 19세기부터 현재까지

샬롯 홀릭 지음/이연식 옮김/재승출판
 

저자 샬롯 홀릭은 런던 소아스대학교 교수로,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한국 미술사를 가르친다. 책은 한국 안팎의 여러 자료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이 개항과 근대화를 맞은 이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정치적 격변과 민주화, 서울 올림픽과 세계화를 거치면서 국제적인 위상을 획득한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 미술이 거쳐 온 여정을 파노라마처럼 보여준다. 특히 종래의 예술적 관습이 무너지고 새로운 예술 형식이 등장한, 문화의 관점에서는 혁명적인 시기를 다룬다. 한국 예술가들이 처음으로 유화를 접했던 19세기 말부터 다채롭고 활기 넘치는 창작물을 내놓고 있는 2000년대까지, 저자는 유화와 수묵화를 시작으로 비디오 아트, 멀티미디어 설치, 레디메이드와 퍼포먼스에 걸쳐 전통과 새로운 예술 형식에 대한 예술가들의 반응과, 예술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예술가들의 지위를 탐구한다. 김명식 기자 msk7234@nate.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