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시 직속기관·사업소 쇄신 확대해야

광주시가 근대식 상수도 도입 100주년을 맞아 상수도 정책과 조직을 크게 손질하기로 했다. 잇단수돗물 사고의 원인으로 정책과 조직운영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우선 상수도의 시설투자 부족과 정책이 시정의 후순위로 밀려 있는 것을 고쳐 나가면서 수돗물 공급을 맡고 있는 상수도사업본부의 인사와 조직에 대한 쇄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상수도사업본부가 퇴직을 앞두거나 심신이 허약한 일부 공직자들을 위한 부서로 전락하면서 전문성과 경험부족으로 각종 사고가 그치지 않고 있다고 본 것이다. 이르면 이번 하반기 조직개편과 인사에서 쇄신 의도가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상수도사업본부는 민선 3기 이전까지만 해도 시 본청과 예산과 인사권을 별도로 갖고 있었고 본부장은 2급이었다. 방대한 조직 운영이 논란이 되자 박광태 시장이 예산과 인사권을 회수하면서 본부장은 현재의 3급으로 격하되고 조직의 위상도 하나의 사업소로 축소됐다.

문제는 현재의 상수도사업본부 조직과 인력 운영 문제가 시가 지적한 것처럼 기관 탓으로만 돌릴 수 있느냐는 것이다. 시가 최소 민선 7기에 들어서라도 조직개편이나 인사를 통해 제대로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의지를 보였다면 이제와 야단법석일 필요조차 없었다.

매번 시장이 바뀔 때마다 단체장의 철학을 반영한다면서 깊은 고민도 없이 이리저리 조직을 뜯어 고치고 그 자리에 인력 끼워넣기에 급급했던 조직관리 부서와 인사부서와 책임이 가볍다고 결코 단언할 수 없는 이유다. 뿐만 아니라 이를 걸러내야할 의회는 집행부의 논리에 밀려 거수기 역할에 그쳤다는 비판에서 자유롭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시가 이제라도 심각성을 깨닫고 제대로 처방하겠다니 다행이다. 다만, 이번 기회에 상황이 더 심각한 다른 직속기관과 사업소의 인력과 조직운영도 면밀히 살펴 쇄신에 포함시켜 주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