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잇단 기초의원 부당비리 일벌백계해야”

민주당 일당 독주체제 속

법·윤리, 책임감 등 강조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 기초의원들의 잇따른 비리 의혹에 대해 시민단체가 ‘일벌백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21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 지방의원들의 잇따른 부당비리가 계속 터져 나오고 있는데도 지방의회는 자정 노력은커녕 윤리위 설치마저 무산시키는 등 총체적 부실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의회 예산을 목적과 달리 사용해 재산상 손해를 입혔고, 공적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는 등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강기석 광주 서구의회 의장은 의회 홍보비로 산 넥타이와 다기 세트 등 기념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단체는 이어 “부정 의혹 당사자인 강 의장이 직권으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안건을 무산시킨 것도 부적절한 행위”라며 “강 의장은 자진해서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여자치21은 아울러 배우자가 운영하는 업체에 구청 수의계약을 몰아준 백순선 북구의원과 고향 선배 기업 제품을 공공기관에 납품하는 데 도움을 준 선승연 북구의원에 대해서도 “지자체 계약법을 위반한 엄중한 위법행위”라며 “백 의원과 선 의원 역시 자진해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당 일당 독주체제 속에서 소속 지방의원들의 도를 넘는 불법 부당비리 행위가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비리 의원들을 일벌백계해 법과 윤리, 정치적 책임감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