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청, 삼정초 통폐합 논의 손 떼라”

비상대책위, 통반장 등 동원 주장

학부모 찾아가 통폐합 찬성 종용

지역 교육시민단체가 광주 북구청이 SOC사업 추진을 위해 삼정초등학교 통폐합 논의에 주민들을 동원하는 등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삼정초교 통폐합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삼정초등학교 학부모 모임, 광주참교육학부모회,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삼정초등학교 통폐합 논의를 하고 있는데 조바심이 난 광주광역시 북구청이 SOC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들을 동원하는 등 노골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북구청의 개입 근거로 “삼정초 통폐합 1차 설명회에 북구청 공무원 10명이 동원됐으며, 2차 학부모 설명회 당시엔 통·반장들이 학부모를 데려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 통·반장 등 관계자들이 시민단체·학부모에 전화(문자)하거나 학부모 거주지까지 찾아가 삼정초 통폐합에 찬성하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측은 특히 북구청이 시민소통 플랫폼 ‘광주바로소통’에 게시된 삼정초 통폐합 반대 제안에도, 수천명을 동원해 SOC 사업 추진 의견을 게시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비대위는 “관(官)이 통·반장 등 주민조직들을 동원해 여론을 왜곡·조작하는 관제운동은 군사독재 시절에나 써먹던 수법이다”면서 “민주사회에서 행정기관이 공권력을 이용해 여론몰이를 하면 학부모 입장에서 강압적으로 느껴져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삼정초교 통폐합 논의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의제이자 토론 과제이지, 북구청이 추진하고자 사활을 걸고 있는 SOC사업과는 무관하다”며 “삼정초교 통폐합 건이 교육의제로서 자율적으로 충분히 토론될 수 있도록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