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폭력 책임 묻는다”
신군부 강제징집 녹화사업 학술행사
24일 5·18민주화운동기록관 7층서
 

신군부 당시 자행된 강제징집 녹화사업의 실체를 파헤치는 학술행사가 오는 24일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열린다.

강제징집녹화선도공작 진실규명추진위원회는 오는 24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광주 동구 5·18민주화운동기록관 7층에서 5·18 40주년을 맞아 강제징집 녹화사업 선도공작 국가폭력 피해 실체를 밝히는 학술행사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학술행사는 상지대 김영수 교수가 ‘민주주의의 민주화를 재현하는 국가폭력의 과거사’를 주제로 기조발표를 진행하며, 석원호 경북대 교수가 ‘국가폭력의 5·18, 강제징집 녹화 선도공작의 윤리적·철학적 의미’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어 ‘신군부 집권기 강제징집 녹화사업 선도공작의 지형’, ‘헌정문화 확립 없이 국가폭력 진상규명은 불가능’ 등을 주제로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위원회는 “40년이 지난 지금, 강제징집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시대”라며 “국민의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끌어다 공권력이 일방적으로 저지른 국가폭력의 과거사였다고 설명하면 경악한다”고 밝혔다.

이어 “촛불 이후 대한민국의 국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국민의 존엄함이 무엇인지, 국민 개개인의 권리와 의무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새삼 확인하게 만들었다”면서 “과거 박정희, 전두환으로 이어진 군사독재시대에서 벌어진 국가폭력의 실체적 역사를 정리하는 일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찾는 일”이라며 학술행사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