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청년 일자리 ‘디딤돌 사업장’ 일제 점검

4대보험 가입·근로계약서 여부 등

광주 남구청사 전경. /광주 남구 제공
광주광역시 남구는 오는 26일까지 청년 일자리 사업장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청년 고용 증진을 위한 디딤돌 사업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으며 점검 사업장은 교육서비스 업종 분야에서 상담 및 사무 관리를 위해 청년을 고용한 (사)한국예술문화연합회를 비롯해 출판·영상물 제작업체인 ㈜ 아트주, 도소매 주방가구를 취급하는 에이스주방축제렌탈코리아, 먹거리 도소매 및 제조업체인 바른푸드 등 9곳이다.

현장 점검을 통해 남구는 사업 취지에 맞는 청년들의 고용 여부, 4대보험 가입 여부, 청년들의 근무 상황부 관리, 근로계약서 등 주요 서류 비치, 야근과 휴일근무 등 근무시간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또 디딤돌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근무시간 및 처우 등에 대한 만족도와 애로사항, 청년 참가자들이 국가 또는 자치단체로부터 중복 지원을 받고 있는지의 여부도 살피기로 했다.

현장 점검을 통해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시행지침에 위배되는 사안이 발생할 경우 위반 조치 기준에 따라 주의 및 시정 조치하고, 시정 지시 불이행에 대한 경고도 따르지 않으면 약정 해지 및 보조금을 환수할 방침이다.

남구 관계자는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의 운영 실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해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문제점 등을 파악해 이에 대한 개선 방안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