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호환경개발㈜, ㈜알파도 2개사와 투자협약 병행

글로벌 투자 기업 엑센트리벤처스, AI기업 육성 광주센터 개소
청호환경개발㈜, ㈜알파도 2개사와 투자협약 병행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0일 오전 동구 아이플렉스광주에서 열린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 임택 동구청장 등 내빈들과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인 ㈜엑센트리벤처스가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 광주센터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광주 인공지능 기업 발굴·육성에 나섰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지난 5월 21일 광주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26일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고 6월 30일 ‘광주센터’를 개소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유망기업 발굴 및 창업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는 글로벌 투자전문 회사로 투자펀드 운용 및 기술 컨설팅, 액셀러레이터 전문기업이다.

이번 개소식에는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에서 그간 추진해왔던 광주기업 청호환경개발㈜ 기업과 AI 관외기업 ㈜알파도 기업과의 투자협약식도 병행해 진행됐다.

청호환경개발㈜은 환경분야 우수기술인 저영향개발기술(LID) 분야에서 국내 최초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수질환경 전문기업이다. 이번 엑센트리벤처스 투자는 환경기술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해석할 수 있다.

㈜알파도는 IoT 데이터 모델링을 이용한 휴대용 분광기와 반려동물용 소변 자가진단키트를 개발·생산하는 기업으로 빅데이터와 AI 기술보유 관련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한 투자협약이다.

투자협약에 이어 AI 관외기업인 ㈜알파도는 광주에 법인을 설립하고 광주에 둥지를 틀 예정으로 광주 AI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의장은 “지난 2018년 서울과 부산에 센터 설립과 이후 120여억원 투자 등 지역 특화 강소기업 육성 경험을 바탕으로 광주에 인공지능에 특화된 광주센터 개소를 기반으로 기업 발굴·엑셀러레이팅·투자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 등 광주 AI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는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꼭 필요하며,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향한 또 하나의 커다란 발걸음이다”며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기반과 생태계를 조성해 다양한 AI기업 등이 광주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4개월여 동안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16개 인공지능 기업을 유치해 7개 기업이 법인설립 및 사무실 개소를 했다. 이번에 8번째로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를 개소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및 기관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