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적 확진자·무단 이탈 자가격리자 고발

광주시 “코로나 방역 수칙 위반하면 무관용 원칙”
잠적 확진자·무단 이탈 자가격리자 고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7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을 갖고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이탈시 무관용 원칙 등을 발표했다./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고자 확진자·자가격리자 무단 이탈, 역학조사 비협조 등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7일 코로나19브리핑에서 “광주 118번 확진자의 이탈 행위가 시민의 생명과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매우 큰 범죄 행위로 판단하고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 조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118번 확진자는 광주 사랑교회 관련 85번 접촉자로 전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잠적했다가 이날 오전 9시 15분께 전남 영광 한 공사현장에서 발견돼 병원에 격리됐다.

118번 확진자는 인테리어 업체 관계자와 장인·장모 등 3명과 접촉한 것으로 파악돼 이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시는 자가 격리 의무를 어긴 40대 남성도 고발했다.

이 남성은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실이 확인돼 2주간 자가 격리를 통보받았지만 ‘자가격리자 안전 보호 앱’ 설치를 거부하고 차를 몰고 자신의 사업장까지 이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방역 당국은 경찰의 협조를 받아 A씨를 다시 자가 격리했다.

시는 전날 이동 동선을 거짓 진술한 37번 확진자도 고발했다.

37번은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온 금양오피스텔 관련자로 지난달 대전의 방문판매업체와 금양오피스텔 방문 사실을 숨긴 것으로 조사됐다.

격리 조치를 위반하면 관련 법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1천명 이상인 자가 격리자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구별로 전담 공무원과 관리 직원을 확대·배치하고, 특히 자가 격리자가 많은 북구는 자가격리센터를 설치해 집중 관리한다.

‘자가 격리자 안전 보호 앱’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고 매일 2회 상태를 확인하며 경찰과 공조해 불시 점검도 펼칠 계획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50만 광주시민과 광주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방역수칙과 행정조치 위반 등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일벌백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