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이 셀프주유보다 간편
한전 ‘Plug&Charge’ 기술 개발
충전플러그만 꽂으면 즉시 충전

한국전력은 전기차에 충전 플러그를 연결만 하면 사용자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Plug and Charge (플러그 앤 차지) 충전기술’을 개발해 운전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은 전기차에 충전 플러그를 연결하면 사용자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Plug and Charge (플러그 앤 차지) 충전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Plug and Charge 기술은 전기차를 충전기와 연결하면 곧바로 전기차에 저장된 차량 정보와 결제 정보가 별도 사용자 확인과 결제단계 없이 간편하게 충전되는 방식이다.

기존 충전방식은 충전시 회원카드 인증이나 신용카드 결제가 필요해 사용자가 충전하는데 시간이 다소 소요됐다.

전기차 제조사들은 2021년부터 Plug and Charge 방식이 적용된 전기차 출시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에 맞춰 공용 급속충전기에 Plug and Charge 기능을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내년이면 사용자들이 본격적으로 이 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은 향후 Plug and Charge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보안통신 인프라(Public Key Infrastructure)를 민간 충전사업자나 전기차 제조사에게도 제공함으로서, 초기 투자비용 부담 없이 Plug and Charge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세계 전기차 판매 비중이 2023년까지 자동차시장의 7%까지 늘어 연간 540만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전이 제공하는 보안통신 인프라를 다양한 사업자가 활용함으로서 국내에서도 스마트충전(요금이 저렴한 경부하 시간에 주로 충전하고 최대부하 시간이나 전력피크 시에 충전량을 조절하거나 중지하는 지능형 충전제어 서비스) 및 V2G (전기차의 배터리를 전기요금이 저렴한 시간에 충전했다가 요금이 비싼 시간에는 전력망에 전송하는 기술)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무선충전과 Plug and Charge 기술을 결합해 전기차 이용자가 차를 주차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충전과 결제가 완전히 자동으로 이뤄지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며 “Plug and Charge 방식에 적용된 보안통신 인프라를 활용, 전기차를 충전하는 동안 차량의 자동 점검 등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