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직 나눠먹기 논란 담양군의회 ‘시끌’
이규현 의원 등 4명 비판 성명
더불어민주당 조사·징계 요구

담양군의회가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둘러싸고 내홍이 일고 있다.(사진은 제294회 정례회 폐회 장면.)/담양군 제공

전남 담양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둘러싸고 내홍이 극심한 가운데 담양군 의원 4명이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조사와 징계도 요구했다.

이규현·정철원·김기석·최용호 등 담양군의원 4명은 최근 공동작성한 성명서를 통해 “당 소속 지방의원들 간 충분한 논의 후 선출(의장)해야 함에도 우리 의원들은 전혀 알지도 못하게 한 채 일부의원들끼리만 몰래 선진지 벤치마킹을 다녀온 것은 어린아이라도 납득하기 힘든 일이다”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사무국도 지난 4월 27일 지방의회 의장단 선거에 관한 지침을 보내 의장단 선거에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했지만 이를 어겼다. 의장 선출에 임한 부분에 대해 조사와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일부 언론등을 통해서도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문제 제기가 이뤄졌다”며 “전반기 원구성을 위해 9명 의원 전원이 전반기에는 3선인 이규현 의원이 의장을 맡고 후반기에는 김정오 의원이 의장을 맡는 것으로 서로 합의하고 약속했지만 합의를 뒤엎고 김정오 의원이 의장이 돼 지역사회의 지탄을 받았다. 그럼에도 후반기까지 이런 행태를 보여 군민들에게 실망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또 “중앙당 지침을 어기고 합의된 약속도 손바닥 뒤집듯 깨 버린 채 전국적으로 보기 드문 현상인 전·후반기 의장직을 독식하게 되는 이러한 일들은 사라져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잘못된 관행과 행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징계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한편 이번 논란은 담양군의회 의원 총 9명 중 지난달 24일 오전 김정오 담양군의회 의장 등 5명의 의원이 선진지 벤치마킹을 이유로 순천 지역을 다녀오면서 나머지 4명의 의원들에게는 통보하지 않아 불거졌다. 벤치마킹을 다녀온 뒤 5명 의원들 중 김정오 의원은 의장에 재선됐으며 부의장에는 이정옥 의원, 자치행정위원장에는 김미라 의원, 산업건설위원장에는 김현동 의원, 운영위원장에는 김성석 의원이 각각 선출돼 ‘보직 나눠먹기’의혹이 제기됐다.

담양/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