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상황 달라 처분 시한은 정하지 않아”

민주당, 다주택자 ‘신속처분’ 권고
“각자 상황 달라 처분 시한은 정하지 않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9일 다주택 소유 소속 의원들에게 신속한 부동산 처분을 권고했다. 다만 각자의 사정이 달라서 추가로 새 시한을 설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판단에서 구체적인 주택 매도 시한이나 친족간 증여 제한 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은 정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4월 총선을 앞두고 후보 공천시 ‘실거주용 1주택 보유’ 기준을 적용했다.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 이상을 보유한 후보자에는 실거주 외에 다른 주택은 2년 내 처분한다는 ‘부동산 매각 서약서’를 제출받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황으로 비춰보면 2년보다는 빨리 처분하기를 권고하고 있다”며 “의원들의 개별적인 상황이 다 달라서 매각 절차는 본인이 발표하는 것이다. 일률적으로 기준에 대해선 가이드라인을 줄 순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일 경실련 발표에 따르면, 총선 후보등록 기준으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180명 중 42명이 다주택자였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탈당하고 양정숙 의원은 제명,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은 시민당에서 원래 당으로 돌아가 현재는 민주당 소속 의원 39명이 2주택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