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권레이스에 돌발 변수로 부상

판 커진 내년 4월 재보선…정치권 요동
민주당, 당권레이스에 돌발 변수로 부상
통합당, 대선 잠룡 조기 등판·통합 물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뉴시스

부산에 이어 서울시장까지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되면서 내년 4월 재보궐 선거판이 커졌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경수 경남지사도 현재 재판을 받고 있어 결과에 따라 재보궐 지역이 더 늘어난다면 판은 더욱 커지게 되는 등 정치권이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8·29 전당대회을 앞둔 더불어민주당은 당 대표 경선에 변수가 발생했다. 부동산 시장 악재로 여론이 악하된 상황에서 박원순 시장 사망까지 겹치면서 민주당은 더욱 위기에 몰렸다. 당권 도전에 나선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은 민심 동향에 따라 전대 전략의 방향을 전면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

두 후보 모두 난국 돌파에 서로가 적임자임을 더욱 부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의원은 당 대표 출마 선언에서 밝혔듯이 ‘국난극복 책임론’ 메시지를 다시 전면에 내걸고 대세론 굳히기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당 지도부 인사들이 보다 엄격한 도덕성을 갖출 것을 요구하면서 쇄신을 강조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측은 내년 4월 재보선이 대선에 버금가는 선거로 치러지게 된 상황을 당권 이슈로 부각하려는 움직임이다. 차기 당대표가 대선 출마를 결심할 경우 대표직을 사퇴하는 시점이 재보선 한 달 전인 만큼 대표 사퇴는 무책임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총선에서 패한 미래통합당은 부산시장에 이어 서울시장까지 차지할 경우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만큼 보궐선거에 총력전 태세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강·정책개정특위세미나에 참석해 “우리가 내년 4월이면 큰 선거를 두세 군데서 하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대선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 안팎에서는 대선 잠룡으로 분류되는 인사가 급을 낮춰 광역단체장에 도전, 확실한 승리를 거머쥐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한 재보선을 계기로 보수 통합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재보궐선거에서 야당 승리에 힘을 보태고 이후 대선 구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는 구상이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