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소독살균제 무료 배부
다중 접촉 표면 닦아야 효과

화순군 이양보건지소 한 관계자가 출입문 손잡이 표면을 직접 소독하고 있다. /화순군 제공

전남 화순군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 소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독·살균제를 무료 배부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소독·살균제는 소형 분무기에 담아 화순군보건소 입구에서 배부한다.

자체 소독을 원하는 소상공인, 다중 이용시설 운영자, 군민 누구나 무료로 소독·살균제를 받을 수 있다. 화순군보건소는 미리 소독·살균제를 넣은 용기도 함께 배부한다.

화순군보건소는 뿌리는 소독(분사 소독)은 시각적인 효과 때문에 방역 효과가 있어 보이고 선호하지만,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건강과 환경에 해로울 수 있다며 표면을 닦는 소독을 권고중이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도 ‘코로나19 예방 소독 지침’을 통해 실내를 소독할 때 소독제를 스프레이로 뿌리거나 분사하는 방식은 소독 효과가 낮다고 밝힌바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도 침방울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체의 표면을 소독제를 사용해 소독하는 것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 차단에 효과적이고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화순군보건소는 일상생활의 효과적인 소독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소독 전에 마스크와 장갑 등 개인 보호구를 착용하고 환기해야 한다.

소독·살균제를 충분히 적신 천으로 손이 자주 닿는 표면을 닦아내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물을 적신 천으로 다시 닦아야 한다. 특히, 출입문 손잡이, 콘센트, 스위치, 계단 난간, 수도꼭지, 변기 덮개 등 여러 사람이 자주 접촉하는 표면은 하루 1회 이상 청소·소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스크 등 개인 보호구를 탈의한 후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화순군보건소 관계자는 “주민들의 출입이 잦은 음식점 등 다중 이용시설은 표면 소독을 정기적으로 하고, 생활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