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단호박 현해탄 건넌다”
‘96톤 규모’일본 수출
79억 농가 소득 기대

올 들어 처음 일본으로 96톤 분량의 함평 단호박이 수출된다. (사진은 함평 단호박 모습)/함평군 제공

‘함평 단호박’이 올해들어 처음 일본 수출길에 나선다.

함평군은 지역특화작목 중 하나인 함평 단호박이 지역 유통업체인 천지영농조합법인을 통해 일본에 수출된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1차 물량 48톤이 먼저 부산항을 통해 수출되고 오는 27일 2차로 같은 동일한 물량이 재차 일본으로 건너간다.

앞서 군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68톤 1억5천600만 원 규모의 단호박을 일본에 수출한 바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수출 일정이 불투명했지만 양국 당사자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96톤 9천600만 원 어치의 함평 단호박을 이번에 수출키로 했다.

현재 함평 단호박은 지역 230농가 166㏊에서 연간 3천900톤 가량이 생산되고 있다. 농가 소득규모로는 79억 수준이다.

군은 앞으로 현재 추진 중인 조기재배 생산장려금, 종묘대 지원, 수출물류비 지원 등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대만, 싱가포르 바이어와도 적극 협상에 나서는 등 일본 외 수출판로를 다양화하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군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는 1.4㎏ 미만의 미니 단호박만이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어 그 이상 크기의 단호박은 사실상 판로가 막혀있었다”며 “이번에 수출되는 품목 모두 1.4㎏ 이상의 단호박인 만큼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