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대표적 아열대 과수‘애플망고’첫 수확

달콤한 향기, 높은 당도 웰빙 과일로 인기

고흥군은 지역 대표적 아열대 과수인 애플망고 첫 수확이 시작됐다고 15일 밝혔다./고흥군제공
고흥군은 지역 대표적 아열대 과수인 애플망고 첫 수확이 시작됐다고 15일 밝혔다.

애플망고는 고흥군이 기후온난화에 대비해 새 소득작목 육성 발굴을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10여 년간 연구를 통해 재배기술을 확립했으며, 비로소 농가소득 창출 성과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부터 지역브랜드 실용화 시범사업으로 2농가에서 4천㎡의 규모로 시작됐으며, 약 3t의 수확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접촉을 통한 직거래 판로를 개척하고 있어 가격도 ㎏당 4만 원 정도로 형성돼 고소득 작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애플망고는 열대과일의 여왕으로 원산지는 동남아 지역이지만 우리나라 남부지역에 재배 가능한 작목으로 과육으로 먹거나 갈아서 과일음료로 소비가 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고흥지역은 일조량이 많고 겨울철에는 온난한 기후가 지속돼 아열대과수 재배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애플망고의 달콤한 향기와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고품질 과실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애플망고는 고흥군에서 2ha 10농가가 재배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재배 할 예정이다.동부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