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지·육회 탕탕이와 동태탕의 기막힌 궁합
북구 용봉동 ‘장가네’
낙지와 육회의 쫄깃한 식감 ‘일품’
시원·칼칼한 동태탕 국물 ‘압권’
아미노산 풍부한 여름 보양음식

낙지육회탕탕이 한상.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도마 위에서 ‘탕탕’ 쳐서 만드는 담백고소한 탕탕이와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 요리의 대명사 동태탕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광주 북구 용봉동의 ‘장가네 생태탕’이다. 이 집의 칼칼한 동태탕 국물과 함께 쫄깃하고 고소한 낙지한우탕탕이를 한 상 가득 즐기고 나면 없던 기운이 어느새 ‘펄떡펄떡’ 되살아난다.

◇탕탕이와 동태탕의 ‘만남’

이 집은 원래 생태탕집이었는데 국내산 생태판매가 금지되면서부터 동태탕으로 메뉴가 바뀌었다. 탕탕이는 저녁 손님들의 술안주로 팔기 시작했는데 지금은 동태보다 탕탕이 맛집으로 더 유명하다. 그래서 단골손님들은 보통 탕탕이를 주문해 함께 나오는 동태탕을 먹는다. 탕탕이는 전남 고흥 앞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낙지와 한우 설도 부위를 다진 고기를 칼로 탕탕 내리쳐 다진 후 참기름과 마늘을 듬뿍 넣어 만든다.
 

탕탕이와 치즈, 오이를 김에다 싼 모습.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숟가락으로 한 입 먹으면 육질이 부드러운 소고기와 꿈틀거리는 쫄깃한 낙지, 약간 매콤한 고추 맛이 고소한 참기름에 하나로 뒤섞이는 듯하면서 제각각 풍미를 자랑한다. 기호에 따라 구운 김에 치즈, 오이 등을 올려 싸 먹어도 좋다. 특히 탕탕이 위에 얹어주는 쌉싸름한 새싹삼은 이 집 탕탕이의 매력포인트다.

육수에 고춧가루를 풀어 바글바글 끓인 동태탕은 차가운 바다에서 건져 올린 싱싱한 명태를 팔딱거릴 때 곧바로 얼려서 생선 살이 탱탱하고 쫄깃하며 구수하다. 국물은 너무 묽지 않고, 묵직함이 살아 있다. 대파와 갖은 재료를 넣고 끓인 비법 육수를 뚝배기에 넣고 동태 한 마리, 고니, 콩나물, 미더덕 등의 재료와 양념장을 듬뿍 넣고 팔팔 끓여 시원하면서도 칼칼한 맛이 난다.
 

비빔공기.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비빔 공기를 시키면 남은 탕탕이에 양념장과 갖은 채소를 얹어 밥을 비벼 주는 데 이 또한 별미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코다리와 계란찜, 제육볶음도 입에 착착 달라붙는다. 이 집은 양이 푸짐하고 가성비도 좋아 퇴근길에 저녁 식사와 함께 술 한잔하기에 좋은 곳이다.

◇원기회복에 좋은 낙지와 동태

동태는 얼린 명태를 말한다. 동태는 단백질, 비타민 B2, 인등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몸살에 효과가 있으며 간을 보호하는 메치오닌, 나이아신 등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낙지와 한우, 삼의 효능은 말할 것도 없다. 특히 낙지는 <자산어보>에 “낙지를 먹으면 사람의 원기가 돋고 말라빠진 소에게 낙지 두세 마리를 먹이면 힘이 강해진다”고 나와 있을 만큼 원기 회복에 좋다. 또한 낙지는 우리의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피로회복과 빈혈예방에도 좋다.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 칼슘인 등은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다. 이렇게 영양가 풍부한 요리들을 정성스럽게 내놓는 장가네는 정직한 요리를 하겠다는 주인장의 남다른 신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곳을 운영하는 박수천(51) 씨는 “손님들이 집처럼 편안하게 와서 맛있게 드시고 가시면 그것으로 만족한다”며 “항상 좋은 재료를 손님들에게 대접하기 위해 고기도 한우만 고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