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결국 코로나19 방역 주체는 시민들이다

광주광역시가 코로나19 확진자인 서울 송파 60번을 경찰에 고발했다고 한다. 송파 60번 확진자는 지난 15일 확진 판정을 받은 후에도 3일간 이동동선 및 접촉자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술하지 않았다. 광주시가 송파 60번 친·인척들의 신고를 받고 역추적해서 감염 연결고리를 찾아냈다. 송파 60번 확진자로 인해 하루 사이 광주에서 확진자가 11명이나 발생했다. 한 사람의 분별 없는 광주 친척 방문과 밀접 접촉, 그리고 확진 판정 이후 광주 방문 사실 은폐로 인해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19일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 모두가 방역수칙을 지켜주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고의적 사실 은폐나 일탈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거짓진술로 감염확산을 초래한 송파60번 확진자에 대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따라 광주경찰청에 고발 조치했고, 구상권 청구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송파 60번 사례 처럼 개인간 만남과 밀접 접촉을 통해서 전파되는 지역감염은 방역당국이 아무리 물샐틈 없는 노력을 하더라도 도저히 막을 수 없다. 시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가 돼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일부 시민들의 ‘나 하나쯤’ 방심이 결국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코로나19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가급적 외출이나 만남, 방문을 삼가하고, 마스크 착용 생활화와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사회적으로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시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코로나19 사태를 조기에 종식시킬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