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의대 경쟁 2라운드(?)…중재안 관심
내년 교육부 정원 배정땐 동·서 경쟁 재점화 우려
분산배치·두 곳 모두 설립 ‘수면위’…해결책 촉각

당정 협의회가 의대 정원 확대와 의대 신설을 공식화한 이후, 전남 지역 유치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하지만 신설지역은 정해지지 않아 오래전부터 유치를 희망한 동(순천)·서(목포)의 유치 경쟁이 또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내년 2월 교육부 정원 배정과 함께 다시 경쟁은 불붙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남도와 정치권의 중재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태다.

26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내 의과대학 설치가 사실상 확정됐다. 정부여당은 2022년부터 10년간 의대 신입생을 총 4천명 늘리고, 그 중 3천명은 지방의 중증 필수 의료분야에 의무적으로 종사하는 지역의사로 선발하기로 했다.

이처럼 전남 의대가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동부권과 서부권의 의과대학, 의대병원 설립을 둘러싸고 그동안 잠재돼 있던 갈등이 표출될 우려를 낳고 있어 향후 추진과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강영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전남도 의대 설립이 확정된 만큼 정원 100명확보를 목표로 노력하겠다”며 “도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동부권과 서부권에 각각 병원과 캠퍼스 등을 설치하도록 정부에 강력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영구 국장의 이같은 발언은 신설지역은 정해지지 않아 오래전부터 유치를 희망해 온 목포와 순천의 유치 경쟁이 2라운드에 돌입할 우려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어느 편도 들을 수 없는 전남도와 더불어민주당은 대학과 병원을 분산해 혜택을 공유하자는 중재안을 내놓은 상태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서삼석 민주당 전남도당 위원장은 지난 23일 입장문을 통해 분산 배치를 제안했다. 이들은 “의대 설립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동부권과 서부권에 대학병원과 강의캠퍼스를 각각 설치하도록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의료계는 이같은 중재안에 대해 대학병원 없는 의대 캠퍼스는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이다.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는데 시간과 거리가 지나치게 낭비된다는 우려를 제시했다.

이에 정치권에서도 동·서 갈등 봉합을 위한 또 다른 해결책을 제시했다. 해당 지역구 의원들은 경쟁은 자제하고 정원수를 쪼개 의대 2곳 유치에 집중하자는 데 뜻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의대가 있는 15개 시·도 중에 인구와 지역 면적이 작은 울산과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시·도의 경우 모두 의대가 2개 이상 있다. 의대 중 가장 적은 정원으로 운영되는 대학은 정원은 40명을 가진 대학들로 모두 10개 대학(의전원 포함)에 달한다. 49명의 정원으로 운영되는 대학도 7개 대학으로 전체 의과대학 40개교 중 절반 가까이다. 즉, 40~49명의 정원으로도 의과대학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동용 의원은 “전국 광역시도의 의과대학 현황과 의대 정원을 살펴보면 다른 지역처럼 전남에도 두 곳의 의대를 설립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며 “지난 수십 년간 보건 의료정책에서 소외된 전남도의 보건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순천과 목포 2곳 모두에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하는 의대 설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의대 설립에는 1천억원, 병원 설립에는 3천억원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된다. 의대 설립은 전액 국비고, 병원 설립엔 국비 30%가 투여된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